▲생강 뿌리 차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사진=ⓒ123RF)

생강차가 건강차로 각광받고 있다.

멀미 완화와 암 예방, 생리통 완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생강차에 함유된 진저롤이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다만 멀미를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다.

생강 뿌리 차의 건강상 이점

생강차는 항균, 항산화, 항염증, 진경제, 거담제, 항암, 소화 촉진, 이완제 및 혈당 감소와 같은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효과는 진저롤 및 생강에서 발견되는 정유에서 비롯된다. 그 밖에도 식이 섬유, 비타민C, 마그네슘 및 칼슘도 함유돼 있다.

▲항균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생강차는 염증과 가래 제거에 특효다(사진=ⓒ123RF)

기침 및 감기 완화

생강차의 항균 및 항산화 효과는 염증과 가래 제거에 특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침 및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환자의 질병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항염증 효과

진저롤은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진 생강의 활성 성분이다. 생강차는 관절염, 두통, 발열, 근육통 및 경련과 같은 염증으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다.

운동을 할 때 생강차를 마시면 근육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즉각적인 변화가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규칙적으로 마시면 근육통을 줄일 수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마시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퇴행성 골관절염 환자도 생강을 섭취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생강을 복용한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은 30%까지 감소될 수 있다.

 

생리통 완화

생강차는 불규칙한 생리 주기와 생리통을 치료하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항경련 효과가 있으므로 생리 중에 고통을 완화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 감소

생강차는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부신에 도움이 된다. 신체에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누적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면역계를 약화시켜 질병에 쉽게 걸린다.

생강차는 부신을 치료하여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조절되도록 돕는다.

 

소화 기능 촉진

생강은 어떤 형태로 섭취하든 위장, 복부팽만증, 경련 증상 치료에 효과적이다. 화학 요법과 관련된 메스꺼움 및 구토 증상에도 좋다. 임신 초기 여성도 아침에 주로 느껴지는 입덧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생강차를 활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생강의 진저롤과 정유는 화학 요법, 수술 및 임신으로 인한 구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먼저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심장 건강

건강 전문 매체 헬스라인에 따르면 생강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마비와 혈전을 예방하고 속쓰림을 완화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생강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생강은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을 야기하는 혈액 응고의 위험을 줄여 도움을 준다. 생강에 함유된 살리실산염은 혈전을 예방하고 아스피린과 유사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아스피린에 비해 생강의 부작용이 적다.

체중과 혈당 조절

2012년 미국 콜롬비아 대학 연구진은 뜨거운 생강차를 마신 과체중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생강차를 섭취한 후 더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느꼈으며 배고픈 증상이 줄어들었다고 보고했다.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비만 관리를 도울 수 있다. 대부분의 연구가 쥐 실험을 통해 수행되었으나 결과적으로 생강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생강은 제2형 당뇨병 환자가 혈당을 조절하고 A1C, 중성 지방 및 인슐린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강차는 멀미를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다(사진=ⓒ123RF)

항암 효과

생강은 암을 예방하는 데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미 증상 완화

포크 메디슨은 생강차가 식은땀, 구토 및 현기증과 같은 멀미 증세를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생강이 멀미 증세를 치료한다는 연구결과는 발표되지 않았다.

생강차 만드는 방법

생강차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음에 소개하는 레시피를 참조하기 바란다.

먼저 껍질을 벗긴 생강 4~6조각과 레몬 또는 라임, 2컵의 물과 약간의 꿀을 준비한다. 생강을 씻은 다음 얇게 썰어서 냄비에 물을 채우고 준비한 생강을 넣는다.

매운 맛 정도에 따라 10분에서 20분가량 끓인다. 취향에 맞춰 레몬이나 꿀을 더한다. 우유를 넣어 마시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