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근종은 자궁을 이루는 평활근에 종양이 생기는 것이다. 자궁 내 발생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 내 근종으로 나뉜다.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병하며 45세 이상 여성 가운데 40~50%가 앓고 있다. 자궁근종의 발생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바 없다.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어낸 것은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근종을 만든다는 것이다.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률이 경도로 증가한다. 자궁근종의 증상과 수술 치료 및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은 자궁암 검진 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통계적으로 약 20~50% 정도가 임상 증상이 발현된다고 알려졌다.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으로는 이물감과 이상 출혈, 월경 과다증, 월경 기간의 연장이 있을 수 있다. 월경 과다를 포함한 월경 이상은 자궁근종과 관련한 가장 흔한 증상이다. 특히 점막 하 근종이 있는 경우 생리 양이 과도하게 늘어난다. 양뿐만 아니라 기간도 길어진다. 때문에 혈병이 섞여 나오기도 하고 생리 주기가 아닐 때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흔치 않지만 골반통과 비슷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골반을 누를 때나 성교의 통증, 생리통이 있을 수 있다. 거대근종이라면 주변 조직을 압박할 수 있다. 방광을 압박하면 빈뇨, 배뇨 곤란이 생길 수 있고 요관을 압박하면 소변이 정체돼 수두증이 생길 수 있다. 직장을 누르면 변비나 배변 시 통증이 느껴진다. 상복부를 누르면 소화 장애를 신경관을 누르면 등이나 다리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월경과다로 인해 만성 빈혈이 생길 수 있다. 드물게 자궁근종이 동맥과 정맥 간의 문합 역할을 해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근종 치료(수술)


근본적인 자궁근종 치료법은 수술을 통해 병변을 제거하는 것이다. 최근엔 수술을 기피해 약물요법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정기검진을 통해 6개월마다 근종의 상태를 파악하며 관찰 치료한다. 호르몬 요법은 일반적으로 출혈을 막기 위한 일시적 치료 방법으로 수술을 준비하기 위한 내과적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의 지연법이다. 자궁근종 절제 수술을 시행할 경우 시술 전, 남편의 임신 능력, 자궁난관 조영술, 자궁내막 세포진 검사를 시행해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이외에도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자궁 절제 수술을 하기도 한다.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1. 민들레: 민들레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간에서 해독할 수 있도록 도와 자궁근종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2. 등푸른생선: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류는 오메가 3가 풍부해 염증의 완화를 돕고 EPA가 풍부해 통증을 완화시킨다.


3. 견과류: 리롤레산 성분이 많은 견과류는 배란에 효과적이고 염증을 완화한다. 필수 지방산이 많아 손상된 세포를 정상으로 치유하여 치료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