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한 유명 여자 연예인이 안검하수 수술을 감행한 뒤, 눈 교정술인 안검하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추세다. 눈꺼풀 처짐으로 불리는 안검하수는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발병할 수 있다. 위쪽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힘이 약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말한다. 원인은 몇 가지 있다. 먼저 선천적으로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다. 위 눈꺼풀을 올리는 눈꺼풀올림근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아 태어날 때부터 힘이 약한 경우다. 유전적으로 상염색체우성유전 혹은 돌연변이로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유전적 경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르쿠스건 턱 증후군은 특수한 형태로 턱을 움직이는 동작을 할 때 위 눈꺼풀 근육이 동시에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음식을 먹거나 하품, 말을 할 때 나타난다.


세 번째로 위 눈꺼풀이 처지고 미간이 넓어 안쪽 눈구석 주름이 나타나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인기에 나타나는 후천 안검하수는 눈꺼풀올림근의 힘줄이 나이가 들거나 외상에 의해 약화하면서 오는 경우다.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으로 시야 위쪽이 가려 시선을 위쪽으로 올리기가 어렵고 때문에 금세 피로가 몰려온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고 교정을 위해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안검하수 증상


선천 안검하수는 검은 눈동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영유아의 경우 정면 사물을 보기 위해 이마를 위로 치켜뜨고 턱까지 위로 올린다. 정상적인 근육 탄력성이 부족해 아래쪽을 쳐다볼 때는 눈꺼풀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고 눈을 완전히 감아버리기도 한다. 마르쿠스건 턱 증후군은 입을 움직일 때 증상이 나타난다. 턱 근육의 신경과 눈꺼풀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이 비정상적으로 연결돼 생긴다. 중증 무력증은 주로 젊은 여성과 중년 남성에게서 발생한다. 처짐의 정도는 다양하고 저녁에 증상이 더욱 심하다. 심한 경우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마비되고 사시와 복시가 동반될 수 있다. 후천적으로 생기는 퇴행성 안검하수는 서서히 나타나며 피부가 늘어지는 이완증을 동반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안검하수 치료와 수술


먼저 전문의를 방문해 문진을 받는다. 눈꺼풀이 처지기 시작한 시기와 외상의 유무, 시력 검사가 동원된다. 이어 사시 검사와 굴절이상 검사, 안구건조증 검사, 눈 올림 기능 검사를 진행한다. 근무력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경과적인 검사를 함께 실시한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3세 이후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약시가 있을 경우에는 조기 수술을 받을 것을 권한다. 외상으로 인한 안검하수일 경우 조기에 교정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 안검하수의 효과를 미리 짐작해보기 위해 쌍커풀 테이프를 이용해 눈꺼풀을 올려보는 것도 방법이다. 대표적인 안검하수 수술 방법은 두 가지다. 먼저 눈꺼풀올림근을 절제하는 수술은 근육이 어느정도 기능을 하고 있을 때 사용하며 근육의 길이를 짧게 단축해 강화하는 방법이다. 전두근 걸기술은 허벅지 근육막을 떼어 위 눈꺼풀을 이마근육과 연결해 고정하는 것이다. 쌍꺼풀과 동시에 수술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얼음찜질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등 관리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