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조절 문제는 책이나 각종 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노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

분노는 모든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헬스 데이(Health Day)에 따르면, 분노는 지극히 정상적이고 건강한 감정이지만 동시에 파괴적이거나 통제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분노로 인해 인생에서 많은 일이 잘못될 수 있다. 특히 주변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분노가 얼마나 심각할 수 있는지, 또한 분노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실 어디에서나 분노를 유발하는 상황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사회는 법과 질서에 의해 움직이지만 지난 10년간 분노에 대한 내성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미디엄(Medium) 웹사이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 문화와 경제 문제와 관련해 권위주의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대중문화는 일탈적인 방법을 선호하며 때로 이를 낭만적인 것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미디엄에 따르면 분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분노와 분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분노를 터뜨릴 때 주변에 영향을 끼치는 부정적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는 상황을 평가하는 것도 포함된다. 특히 기분 나쁜 경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살펴본다. 첫 번째로 취하는 공격적인 행동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분노 관리의 정의와 목표

메이오클리닉은 '분노 관리(Anger Management)'를 '화가 나는 과정을 인식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이 방법은 개인을 진정시키고 상황을 생산적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분노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감정이기 때문에 일부 분노 관리 프로그램에서는 단순히 분노를 참는 방법을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분노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분노 관리는 책 또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분노 문제를 다루는 자격과 경험이 풍부한 정신 건강 전문가를 통해 관련 수업을 받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전문가는 개인의 좌절감과 공격성을 조기에 파악하고 문제를 보다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분노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특히 관계상에서 분노를 느끼게 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기분도 훨씬 나아질 것이며 다른 사람들과 긴장을 느끼지 않고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헬프 가이드(Help Guide)는 웹 사이트를 통해 분노 관리의 목표는 감정 뒤에 숨어있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느 곳에나 분노를 유발하는 상황은 발생하기 마련이다(사진=게티 이미지)

분노 관리의 필요성

사람들은 각자 자신만의 방법으로 분노와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며 살아간다. 일부 사람들은 분노를 억압하려고 노력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건강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감정을 지나치게 억압하면 적절치 못한 순간에 폭발할 수 있다. 결국 자신과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더 나쁜 상황을 안겨준다. 분노 관리의 목표는 불필요한 분노를 제거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분노를 건강하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베리웰마인드에 따르면 분노 관리는 감정의 흐름을 따라가는데도 효과적이다.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지 말았어야 했는지 깨닫게 해준다. 또한 정확하게 어떤 생각이 감정의 표현 방식과 연결되었는지도 알게 해준다.

분노 관리는 화나게 하는 원인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에 분노를 유발하는 문제를 삶에서 제외시키기 쉽도록 만들어준다. 분노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에 대해 감정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분노 관리 프로그램

분노 관리 프로그램이나 상담은 그룹 또는 일대일로 이뤄진다. 프로그램 시간이나 장소는 카운슬러에 따라 다양하며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메이오클리닉은 분노 관리 프로그램은 일반 상담에 비해 대개 회기수가 많지 않으며 짧게는 몇 주간이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분노 관리 프로그램은 분노와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기술과 사고 방법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둔다. 우울증, 불안 또는 중독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별도로 전문 상담을 받는 것이 분노 관리에 보다 효과적이다.

분노 관리 프로그램을 마치면 이전보다 분노나 부정적 감정을 관리하기가 쉬울 것이다. 불필요한 분노를 처리하는 능력은 장기적으로 개인에게 여러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함으로써 좌절감을 낮출 수 있으며 분노를 억압하는 일도 줄어들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