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는 살을 빼기도 어렵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종아리는 알이 잘 생기고 살을 빼기 까다로운 부분이다. 심지어는 종아리는 신의 영역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종아리에는 왜 알이 생기는 걸까. 종아리 알이 생기는 이유, 알 빼는 방법을 비롯하여 종아리 살 빼는 운동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하이힐은 종아리 알의 원인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종아리 알 생기는 이유

종아리에 알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대표적인 원인은 자세다. 걸을 때 몸의 중심이 앞으로 치우치면 종아리에 알이 생긴다. 앞쪽에 체중이 실림으로써 종아리에 힘이 들어가고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하이힐도 종아리 알의 원인이다. 하이힐을 신으면 앞쪽에 체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알이 생긴다. 신체 구조로 인해 알이 생길 수도 있다. 아킬레스건이 짧으면 종아리에 알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이 외에도 과체중, 부종 등의 원인이 있다.


▲종아리는 매일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종아리 알 빼는 법

종아리 알 생기는 이유에 따라 알 빼는 방법이 달라진다. 자세 때문에 알이 생겼다면 자세를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종으로 인해 알이 생긴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족욕도 다리 혈액순환 개선에 좋다. 최근에는 종아리 전용 마사지기도 판매되고 있다. 종아리 마사지기로 매일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두를 신은 날은 자기 전에 손으로라도 꼭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종아리 쪽은 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종아리 살 빼는 운동

종아리는 근육이 많은 부위다. 근력 운동을 많이 하면 오히려 더 굵어질 수 있다. 격렬한 운동보다는 스트레칭, 요가 같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종아리 살 빼는 간단한 운동을 소개한다. 한 손으로 의자나 벽 등을 잡고 선다. 다른 한 손으로 발등을 잡아 올린다.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다. 다른 다리도 마찬가지로 한다. 이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다음 스트레칭은 계단을 활용한 운동이다. 계단이 없으면 책 몇 개를 쌓아두고 해도 된다. 한 발은 계단에 올리고 한 발은 계단 뒤에 둔다. 계단에 올린 다리의 무릎을 굽힌다. 무릎은 천천히 굽히고 몸은 따라 내려간다. 이때 종아리에 체중이 실리면서 당기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다리를 바꿔서 반복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