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경직 치료에 효과적이다(사진=ⓒ픽사베이)

최근 마사지의 치료 효과가 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마사지의 치료 효과는 민간에서 먼저 널리 보급됐다. 정신과 신체 모두를 케어할 수 있는 수단으로 마사지가 사용됐고, 최근에는 전문 의학계 역시 마사지의 효과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다.

마사지

마사지는 신체의 특정 부위를 문질러 통증이나 신경 관련 질병, 관절염 같은 질병을 예방 및 완화하는 것을 일컫는다. 마사지 요법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스웨덴 마사지: 가장 전형적인 유형의 마사지로써 긴장한 근육 이완과 혈액 순환 개선에 중점을 둔다. 문제가 있는 부위를 주로 때리거나 문지르거나 주물러서 뭉친 근육을 푼다.

- 중국 전통 마사지: 이 유형은 침술과 결합해 사용된다.

- 시아추 마사지: 일본식 마사지로써 이 유형도 침술과 결합해 시술된다.

- 아유르베다 마사지: 인도의 전통의학 유형으로써 허브 오일을 사용해 리드미컬하게 근육에 압력을 가하는 방식이다.

- 그 외의 마사지로 심부 조직 마사지, 연결 조직 마사지, 근막 마사지 등이 있다.

마사지의 이점

불안, 스트레스 및 신경 장애 해소

마사지를 받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사람이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지나치게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불안으로 바뀌게 된다.

하지만 규칙적인 마사지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통증 및 염증 완화

의료계에서도 마사지는 통증 환자에게 권장하는 치료법이다. 마사지를 통해 편두통과 요통 같은 가벼운 통증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사지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경직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마사지로 관절 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근육과 연결 조직 수용체를 자극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연조직 마사지는 브래드키닌과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화합물 분비를 막아 부기와 통증을 예방하기 때문에 근육 관련 부상을 치료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사지를 통해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어서 피부가 건강해질 수 있다(사진=ⓒ맥스픽셀)

혈액 순환, 건강한 피부, 뇌졸중 재발 개선

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타격과 마찰, 주무르는 운동이기 때문에 산소가 충분한 혈액을 인체의 여러 부위에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피부도 건강해질 수 있다. 또한,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해 피부를 보다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신체 및 얼굴 마사지는 근육을 이완하고 혈액 순환과 감각운동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뇌졸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영아 성장

마사지는 영유아와 미성숙한 아기에게도 효과적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영아에게 오일 마사지를 사용하면 근육 조직 및 뼈를 강화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면역 체계 강화

사람의 면역 체계는 질병을 유발하는 해로운 이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4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매주 마사지 치료를 시행하자 백혈구 생성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실험에서도 스웨덴식 마사지 1회 시술로 백혈구 생성이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수면 질 개선

마사지 후에는 감각이 개선되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암 치료

화학 항암요법을 받는 암 환자는 통증과 불안, 피로, 메스꺼움 같은 부작용을 겪는다.

지난 2007년 시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마사지는 이 같은 증상을 앓고 있는 암 환자의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다.

마사지가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때문에 암세포에 대처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