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안티에이징 실리프팅 시술 위한 성형외과 선택 시 주의사항은?
등록일 2019년 05월 09일 목요일
수정일 2019년 05월 09일 목요일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듦에 따라 노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얼굴 주름이나 피부 처짐 없이 본래 나이보다 더 어려 보이는 동안 이미지를 갖고 싶은 것은 누구나 다 똑같은 법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안티에이징, 동안 성형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과거 리프팅 시술이라 하면 나이가 들어 얼굴 주름이 많고 피부 탄력이 떨어진 사람만 하는 시술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 들어 피부 탄력을 유지하면서 얼굴 라인을 갸름하게 하기 위해 리프팅 시술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얼굴 주름 및 피부 처짐 개선을 위한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필러나 보톡스, 실리프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개개인의 피부 타입, 목표, 연령, 노화 상태 등을 고려해 그에 맞는 시술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여러 방법 중에서도 '실리프팅'은 짧은 시술시간으로 즉각적인 변화를 볼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부담이 적어 중장년층부터 청년층까지 연령대를 불문하고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리프팅은 의료용 특수 실을 진피 내에 삽입해 탄력 저하로 인해 처진 피부를 당겨주고, 얼굴 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안티에이징 리프팅 시술이다. 예전에는 사용되는 실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어 효과에 한계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콘셀티나, 민트, 리본, 엘라스티꿈실 등 다양한 종류의 실이 개발되어 용도나 유지기간, 피부처짐 정도 등에 따라 폭넓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술은 무조건 고가의 재료를 사용한다던가, 실의 양을 많이 한다고 해서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피부가 처진 정도와 지방과 근육의 비율, 주름이 발생한 부위 및 방향 등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고 그에 맞는 실리프팅의 종류와 실의 개수를 정해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리프팅은 다른 시술과 비교했을 때 시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 쉬운 시술이라고 오인하기 쉽다. 하지만 개인의 피부 상태와 실의 종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만큼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골격 구조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리하게 많은 실을 이용해 피부를 당겨 올릴 경우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만들 수 있으며, 안면신경 손상, 이물감, 염증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각종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스러운 시술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실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또 시술 후 붓기가 가라앉지 않는다거나 피부 가려움,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시술한 병원에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부산서면 포시즌성형외과 제갈정재 원장

양진영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