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 지방은 안구 밑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주변 조직의 탄력이 저하되거나 아래로 처지게 되면서 정상보다 불룩하게 튀어나오게 된다. 눈 밑에 과도하게 지방이 쌓여 도출되면서 그 아래 꺼진 부위가 더 함몰되어 보일 수 있다. 이는 칙칙한 인상을 주는 다크서클을 유발하고 실제보다 나이를 더 들어보게 만들어 개인의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눈 밑 지방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주로 노화, 불규칙한 생활습관, 피로, 스트레스 등 연령대와 상관없이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남녀 불문하고 눈밑지방제거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눈밑지방제거는 눈 밑에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는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하고 고정해주는 수술로 눈 밑 지방으로 인한 다크서클, 노안 등의 콤플렉스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언뜻 보기에는 눈 밑 지방에 정도가 비슷해 보일 수 있으나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눈 밑 피부의 처짐과 지방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 방법을 다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밑지방제거는 눈 안쪽 결막을 최소 절개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 후 붓기와 멍이 거의 없다. 피부 절개 없이 지방재배치와 제거를 시행하고 짧은 수술 시간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불룩한 눈 밑 지방을 없애 전체적으로 처진 눈매를 개선하고 있으며 칙칙한 다크서클 제거 효과도 나타날 수 있다.

눈 밑 지방은 무작정 지방을 제거할 경우 눈꺼풀이 뒤집히는 안검외반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칫 움푹 들어가 보이는 역효과가 나타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눈 밑 지방이 전체적으로 살짝 돌출되는지, 내측 지방 위주로 돌출되는지, 내측과 외측을 포함하여 심하게 돌출되는지 확인해서 수술법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눈가에 시행하는 수술인 만큼 뼈의 구조, 근육, 피부에 따라 섬세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개인의 상태에 맞는 수술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며 지방의 분포도와 피부의 탄력을 고려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나가야 한다. 개인의 눈 상태와 피부의 탄력에 따라서 수술 방법과 진행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아야 하며 체계적인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도움말: 송인국_본성형외과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