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은 예로부터 '오복' 중 하나라고 할 만큼, 치아는 중요성을 인정받아 온 신체부위 중 하나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치아건강이 전체적인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고,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말을 할 때도 발음이 부정확하여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맺기 어렵다.

하지만 인생에선 예기치 못한 사고나 노화 등으로 인해 자연치아를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때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임플란트 시술이다.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이 언제나, 누구에게나 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임플란트는 시술 시 튼튼한 잇몸뼈가 밑받침 되어야 하는데, 잇몸뼈가 파괴되거나 흡수되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치아상실 후 치과를 바로 찾지 않고 방치하면 잇몸뼈가 흡수되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연치아를 상실하는 즉시 병원을 찾아 임플란트 식립과 관련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장기간 틀니를 사용하거나 사고로 인해 잇몸뼈를 상실한 경우에도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워 곤란을 겪는 환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뼈이식 임플란트 기술이 등장하면서 잇몸뼈가 파괴되거나 흡수된 사람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치아상실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뼈이식 임플란트는 환자 자신의 뼈나 생체 친화성이 뛰어난 인공뼈를 사용하여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한다. 강도가 높고 우수한 골형성 능력을 갖춘 데다 골전도와 골유도가 우수해 임플란트의 기대 수명을 향상시키는 효과까지 기대할 만하다.

단, 임플란트 시술을 결정하기 전 치과의사와 정확도 높은 진단과 상담을 진행해야 뼈이식 임플란트 진행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 뼈이식 임플란트 자체가 워낙 난이도 높은 시술이므로 의료진의 노하우와 경험유무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잇몸뼈는 수술의 성공을 좌우할 만큼 큰 요소다. 개인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의사의 지시를 잘 따라야 재수술이나 잇몸괴사 등의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이는 교정장치, 브릿지, 크라운, 심미보철 치료를 받을 때도 마찬가지다. 치아손실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뼈이식 임플란트와 관련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강남 압구정 압구정드림 치과 박종욱·김현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