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우리네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다양한 기능을 한다. 저작기능으로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고, 정확한 발음과 균형 잡힌 외모를 완성 시키는 등 생활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치아가 건강하지 않아 발치를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대안으로는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그 외 심미적, 저작력과 연관하여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수술 자체에 대한 큰 부담감과 공포심으로 인해 치과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렇게 망설이는 시간만큼 건강한 치아를 살릴 수 있는 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늦지 않게 치료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그 치과 공포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그 대안으로는 수면치료법이다. 수면 임플란트는 수면상태로 유도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치과치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수면 임플란트는 가수면 상태에서 치료를 받기 때문에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혈압, 당뇨 등의 전신 질환을 가지고 있어도 수면치료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방지해 정확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고 의식과 신경을 차단하는 전신마취가 아니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여 안전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통증의 두려움이 크거나 한 번에 여러 개의 치아를 식립 받는 등 장시간의 수술을 받는 경우 좋은 시술 방법이 될 수 있다. 당일 시술이 가능해 시간이 부족한 바쁜 현대인들도 무리 없이 보철 치료 또한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대중화가 되었음에도 섬세한 기술을 요하게 된다. 의료진의 시술 경험과 해당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인의 상태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전에는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진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개인별 다양한 구조적 특색이 각기 다른 것을 감안하여 현 상태에 맞는 안전한 치료 계획을 정립해야 한다.

도움말 : 연제웅 잠실 스탠다드치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