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얼굴 면적이 넓어지고 라인이 흐트러지면서 노안 얼굴이 형성되는데, 이는 노화로 얼굴의 연부조직(근육, 지방, 혈관 등)을 지지하는 인대가 약해진 상태에서 중력의 영향으로 피부가 늘어져 처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지만 자신의 외모 관리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심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콤플렉스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때문에 피부노화를 개선하고자 많은 이들이 마사지, 기능성 화장품 등 피부관리에 노력을 기울이지만 일반적인 관리 방법들만으로는 노화로 이미 처진 피부를 근원적으로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에 피부 노화로 인해 나이 들어 보이는 노안얼굴이 고민인 사람들은 안면거상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안면거상술(MACS)은 피부노화로 처진 피부를 리프팅시켜주는 피부 거상술을 말한다. 

이 수술은 헤어라인 안쪽으로 접근해 유지인대를 끊어준 후 스마스층까지 피부를 중력 반대 방향으로 수직에 가깝게 거상하여 고정한다. 그 후 불필요한 피부조직을 일부 제거하고 봉합이 이뤄진다. 

주로 뼈를 깎는 양악수술이 부담스러운 경우, 노화로 인한 피부 처짐이 고민인 경우, 어려 보이는 동안얼굴을 연출하고자 하는 경우 등에 주로 적용한다. 내시경을 이용해 눈으로 수술부위를 정확히 포착해 수술이 진행되며, 흉터와 통증, 붓기가 적은 편이라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 

이러한 안면거상술은 개인마다 피부 타입, 주름과 처짐의 정도가 다르므로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이를 무시하거나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수술이 진행되면 통증, 붓기, 출혈, 감염 등 수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전 정밀 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 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세밀한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이때 자신에게 맞는 수술방법과 수술방향을 결정하고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노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정도와 진행 속도에 개인차가 있다. 때문에 안면거상술 역시 개인의 피부노화 정도와 피부 상태에 따라 수술효과가 상이할 수 있으나 팔자주름을 비롯한 얼굴의 전체적인 주름 개선은 물론이고 피부탄력 개선에도 도움을 줘 수술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안면거상술은 피부 처짐의 원인이 되는 근막(SMAS)의 얇은 근육층까지 당겨주는 것이 핵심이라 수술 과정에서 섬세한 박리와 고정이 이뤄져야 해 비교적 수술 난이도가 높다. 따라서 반드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받아야 한다.  

더불어 해당 병원이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와 안전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는지, 안면윤곽 리프팅 잘하는 곳인지 등을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 

도움말 :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