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이들이 호감형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 얼굴 비율을 꼽았다. 과거에는 둥글고 넓은 이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나, 최근 들어 무조건 넓은 이마보다는 개인별 얼굴형에 맞는 이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얼굴 중에서도 3분의 1을 차지하는 이마는 모양과 크기에 따라 얼굴 비율을 크게 좌우한다. 특히 얼굴의 전체적인 모양과 어울리지 않는 넓고 긴 이마는 얼굴을 커 보이게 만들고 노안 인상으로 비춰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M자나 비뚤어진 헤어라인까지 더해진다면 상대방에게 답답한 이미지로 보여질 수 있다.

이처럼 조화롭지 않은 이마 모양, 과도하게 넓은 이마로 인해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면 '이마축소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마축소술이란 이름 그대로 이마의 길이를 줄여 축소하는 수술로, 넓은 이마를 얼굴형에 어울리는 비율로 맞춰 길고 커 보였던 얼굴이 작아 보이는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마축소술은 늘어나고 움직이는 두피의 특성을 활용한 것으로, 헤어라인 부위를 섬세하게 절개하여 두피를 당겨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절개 부위에 모근을 남겨두어 추후 흉터에서 머리카락이 자라나 자연스럽다는 특징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넓은 이마를 커버하기 위해 모발이식과 이마축소술 중에서 고민을 하곤 하는데, 일반적인 모발이식의 경우 뒤통수 부근에서 모발을 채취하여 고민 부위에 심어 헤어라인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절개와 채취로 인해 흉터가 남을 뿐만 아니라 모발 굵기 차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자라난 후 이질적인 느낌이 강하다.

반면 이마축소술의 경우 헤어라인 부분을 절개할 때 모발이 자라는 방향을 고려해 사선 절개하기 때문에 모근의 손상이 최소화로 이루어지며, 표피 절개라인 부분에서도 모발이 정상적으로 자라나므로 모발이식보다 자연스럽다.

이마축소술은 1시간 내외로 진행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어 바쁜 직장인이나 수험생들도 특별히 시간을 길게 내지 않아도 할 수 있다. 또 수술 직후 결과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

이마축소술은 단순히 넓은 이마의 크기를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을 고려해 이마와 안면부 전반의 이상적인 비율을 찾는 것에 초점을 두고 시행되는 수술이다. 때문에 이마축소술을 통해 이상적인 얼굴 균형을 찾고자 한다면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얼굴형에 맞는 비율을 찾고,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탁우현 테일러성형외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