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일교차에도 한낮에는 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요즘, 피부건조증과 주름고민 등 피부 문제해결을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봄철 불청객인 자외선과 미세먼지 속 환경은 피부노화의 주범이 되는 만큼 안티에이징을 위한 관리는 이제 필수로 자리하고 있다. 중년 이상 남녀노소 연령층에서 주목을 받는 안티에이징시술로 얼굴리프팅을 꼽을 수 있다.

얼굴리프팅은 노화에 의하여 생긴 주름이나 피부 처짐을 개선하여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는 동안 시술로 실을 삽입하여 처진 피부를 당기거나 피부재생을 일으키는 얼굴실리프팅과 초음파 등의 레이저장비를 이용하는 레이저리프팅 등이 주로 시술되고 있다. 이외에도 수술을 통해 처진피부를 직접 당겨서 처짐을 개선해주는 안면거상술 등이 있다.

시술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피부노화상태에 따른 방법과 비용, 회복기간 등의 개인별 여건에 따라 선택을 하게 되는데, 회복기간이 필요치 않으면서 시술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얼굴실리프팅이 있다. 또한 나이에 따라서도 시술 방법에 차이가 난다. 코옆으로 길게 패인 팔자주름의 경우에도 20~30대 팔자주름시술과 40대 이상 중년 이후의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이 다르다. 나이가 있을수록 꺼진 곳을 무조건 채워주기보다는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을 생각하고, 특히 피부노화의 진행 상태 등을 고려해서 최대한 자연스러운 동안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나이에 따른 피부고민을 살펴보면 주로 젊은 층에서는 콜라겐과 같이 피부에 탄력을 유지해주는 탄성 섬유들의 기능이 떨어져 얼굴이 꺼지고 주름이 생기는 이유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중년 이상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는 피부탄력저하는 물론 중력의 방향으로 피부가 처지는 현상까지 더해져 생기는 피부 고민들을 들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시술 후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피부노화상태에 맞는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꺼지고 패인 부위는 필러만을 단독으로 시술하기 보다는 리프팅과 함께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복합 시술을 이용한다면 좀 더 자연스러운 효과와 안전한 결과를 기대하면서 부작용이나 불만족이 생길 가능성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신사역 러블리안성형외과 김상범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