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시대,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행복한 삶과 노후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 어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예방의학의 중요도도 강조되고 있다. 특히 질병이 발생한 뒤 치료하는 것보다 사전에 꼼꼼한 관리를 통해 문제를 예방하는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있어 치아건강도 예외는 아니다. 인간의 평균 기대수명이 100세에 접어들면서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필수로 체크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치아건강이다. 특히 나이를 먹을수록 더욱 치아에 집중적인 관심을 가져야한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 곳곳의 기능이 저하되며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는데, 치아건강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시기에 노화된 치아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입 안이 쉽게 건조해지는 구강건조증을 비롯하여 치주질환, 치아마모와 같은 증세가 발생하게 되며, 더 심각할 경우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치아의 가장 큰 역할은 음식물을 씹고 잘게 부수는 저작기능이다. 따라서 치아에 문제가 생기거나 상실되는 경우에는 음식을 먹을 때 충분하게 씹지 못하게 된다. 이는 저작기능 저하를 불러일으키고 소화불량을 유발하며, 씹는데 편한 음식만 찾다보니 영양불균형을 초래해 다양한 신체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또 상악은 두개골과도 연결되어 있어 음식을 씹을 때 뇌의 인지기능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치아를 상실한 고령층의 경우에는 저작력이 떨어지면서 뇌 기능을 저하시키고,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사례는 주위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데, 연령을 불문하고 자연치의 상실이 생기거나 그 기능이 약해진 상황에서는 이를 대체하기 위해 임플란트나 틀니와 같은 보철치료 방법을 찾게 된다. 그 중 임플란트는 상실된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기능성, 심미성을 갖고있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사용감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치료가 아니기에, 검사 후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부터 전체적인 구강상태는 물론, 전신건강도 고려한 진행이 이루어져야한다. 또 수술과정 역시 매우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므로 개인별 맞춤 진료가 요구된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진행과정 역시 더욱 정밀해졌으며, 과거 의료진의 감각과 노하우에만 크게 의존하여 진행됐던 방법과 달리, 네비게이션임플란트를 사용해 디지털 방식으로 모든 구강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모의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위 방법은 매식체가 식립 될 위치와 깊이, 각도를 정밀하게 계산한 뒤 수술의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으며, 위험요소 역시 사전에 차단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대략적인 시술과정은 계획수립 및 가상시뮬레이션 후 식립 유도장치를 제작,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과정의 3단계로 진행된다. 디지털방식을 사용해 시술 전 개개인의 골조직 및 신경관의 위치를 확보하고 해부학적 구조물을 건드리지 않는 안전한 범위 내에서 식립을 진행한다. 이때 식립 유도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잇몸의 절개 부위가 최소화되어 전체적인 통증과 붓기, 출혈에 대한 큰 부담감도 줄여 회복기간도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작용 없는 성공적인 임플란트의 결과를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의료진이 개인별 1:1 맞춤 진료를 진행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전담진료하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보유한 치과를 선택한다면 더욱 만족도 높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물론 모든 임플란트 수술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로 숙련된 의료진이 담당해야하며, 사전에 환자의 잇몸 상태 및 전신질환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한 맞춤형 진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수술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첨단 장비 및 위생관리 시스템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신중히 진행되어야 한다.

한편,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시술로써, 현재 본인의 구강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방법으로 무리하게 진행하거나 미숙한 의료진이 집도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부작용으로는 주위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임플란트 주위염', '보철물 탈락', '교합 이상'등이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꼼꼼한 사후관리와 신중한 치과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도움말 : 금천구 시흥동 더바른플란트치과 오현우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