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똑한 콧대는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상적인 콧대는 얼굴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얼굴을 작아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취업, 결혼 등 중요한 일을 대비해 코성형을 찾는 이가 늘고 있다.

아름다운 콧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얼굴 전체의 조화, 비율을 고려하여 가장 어울리는 코라인을 디자인해야 한다. 이마와 콧등 사이, 콧대와 입술 사이의 적절한 각도를 찾아 아름다운 코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동양인은 직선과 반버선의 중간라인인 직반버선코가 이상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현재 코의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해결하고 직반버선코를 구현한다면 성공적인 코성형이라고 할 수 있다.

코성형을 할 때 피부 두께, 탄력도 등의 피부 상태와 코 모양에 따라 자연스러운 보형물, 자가조직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동양인은 코끝 연골이 잘 발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시간이 지나면서 코끝이 빨개지거나 보형물이 튀어나오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비중격 연골이나 늑연골 등 자가연골을 채취하여 이식하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낮추면서 자연스럽게 예쁜 코라인을 만들 수 있다.

코성형 후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하려면 수술부터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코성형 시 절개를 최소화하고 피부과 전문의가 수술 주변 피부 조직을 직접 관리한다면 더욱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따라서 성형외과를 선택할 때 원내에 피부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개개인의 경과에 따라 흉터, 부기, 멍 등을 맞춤 관리할 수 있는 사후관리 시스템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코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이다. 수술 과정과 수술 후 관리 과정까지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안전한 코성형을 위해 마취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있는 성형외과를 찾아야 한다. 또 성형외과 전문의 직접 상담 및 진료, 수술까지 집도하는지 확인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꼼꼼히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청담여신성형외과 김진형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