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등산과 야외활동을 많이 하면서 갑작스러운 무릎 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무릎통증은 노화 때문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서 정밀한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 방법으로 세부적인 무릎 통증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대부분의 관절 통증은 퇴행성 관절염, 슬개골연골연화증, 반월상 연골 손상, 십자인대 손상 등의 질환 때문에 나타나며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우선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어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며 주로 노년층에서 자주 나타난다.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서 최소한 피부를 절개하며 수술 전후 통증이 적은 관절경 수술은 비교적 회복 기간이 짧아 무릎 관절염 환자에게 흔하게 시술된다. 관절의 정렬을 바꾸어 하중이 가해지는 부분을 변경시키는 절골술과 중기 이하의 관절염에는 관절 연골의 재형성을 촉진시키는 소파관절 성형술이나 다발성 천공술도 있다.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초기라면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우선 시도한다. 퇴행성 관절염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를 대표적으로 많이 쓰지만 장기 투여를 하면 소화기나 혈액응고기전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신중하게 투약해야 한다.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는 슬개골연골연화증의 증상은 슬개골 전방부에 뻐근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열을 동반한 부종이 발생하고 대퇴골이 마찰되며 소리가 나는 증상을 보인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관절경을 이용하여 병변 부위를 제거하고 불규칙해진 무릎뼈 관절면을 정리해준다.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인대나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 섬유소를 자극해 상처 치료에 필요한 조직의 재생을 효과적으로 돕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무릎 통증을 수술과 비수술 요법으로 치료를 한다고 해도 관리를 꾸준히 지속하지 않으면 다시 통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다리를 꼬는 자세, 한쪽으로 치우치는 자세 등 바르지 못한 자세를 고치고 지속적으로 근육을 기를 수 있는 도수 치료와 스포츠재활을 병행해야 한다.

도움말 : 동탄 산척호수 캠프나인 정형외과 김경환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