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는 체중감량을 원하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운동이다(사진=ⓒ123RF)

운동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간단한 운동은 바로 걷기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많은 힘이나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단지 계속 움직이기만 하면 된다.

걷기는 우리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도움을 준다. 미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은 걷기는 복잡한 동작이 필요 없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신체에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올바른 걷기에 필요한 방법과 자세

- 발바닥의 오목한 부분을 지탱해주는 적절한 신발을 신고 충격을 흡수해 줄 수 있는 두툼하면서도 유연한 밑창을 까는 것이 좋다.

- 금이 가 있는 보도나 움푹 패이거나 평평하지 않은 길은 피해서 걷는다.

- 걷기 전에 스트레칭을 통해 먼저 몸을 풀어주고 첫 5~10분 가량은 천천히 걷는다.

- 걸을 때는 땅바닥을 쳐다보지 말고 앞을 바라본다.

- 등, 목, 어깨, 등 몸의 긴장을 풀고 걷는다.

- 팔꿈치를 살짝 구부리고 양 팔을 자연스럽게 흔들며 걷는다.

- 등을 앞이나 뒤로 구부리지 말고 똑바로 펴고 걷는다.

- 발은 발꿈치에서 발가락 방향으로 내딛으며 걷는다.

걷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

Biotrust에 따르면, 성인 중 약 40%가 거의 걷지 않으며 기술에 대한 인간의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1. 적절한 몸무게 유지

걷기는 체중을 감량하고 싶지만 과격한 운동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운동이다. 걷기는 적당한 속도로 15분만 걸어도 36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더 오래, 빠르게 걸을 수록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또한 30분 동안 약간 빠르게 걸으면 인슐린 민감성을 높일 수 있다.

2. 심장 건강 개선

미 심장 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약간 빠르게 걸으면 심장병이나 뇌졸중에 걸린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밝혔다. 매일 아침 30분씩 걸으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트리아실글리세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매주 200분씩 걷기 운동을 하라(사진=ⓒ123RF)

 

3. 뼈와 관절 강화 및 골밀도 증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관절이 뻣뻣해 져서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걷기를 통해 관절을 강화하고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4. 뇌 건강 개선

학술지인 '신경학(Neurology)'에 2018년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지 능력이 저하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은 노인들이 걷기나 에어로빅을 하면 뇌 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뉴멕시코주립대학 연구진은 걸을 때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동맥을 통해 전달되어 뇌 공급되는 혈류 양이 증가한다고 밝혔다.

5. 우울증 완화

걷는 동안 자연 진통제라고도 불리는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걷기는 우울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매주 200분씩 걸으면 활력을 느낄 수 있다.

6. 질병 예방

걷기를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해져 면역 시스템이 강화된다. 때문에 걷기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매일 30분씩 빠르게 걸으면 수명을 1년 더 늘릴 수 있다.

7. 피로와 스트레스 완화

걷기를 통해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피로감이 줄어들며 에너지 수치가 높아진다.

8. 피부 및 머리카락 건강 개선

걷기를 통해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피부가 건강해지고 주름이나 여드름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머리카락도 건강해져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만약 특정 약물 치료나 질병을 앓고 있다면 어떤 운동이든 의사나 전문사와 상담한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