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르성형외과 김흥규 원장

코성형 후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가장 많은 원인은 1차 코성형 후 인공보형물로 인한 합병증을 경험하여 코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코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들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병원을 찾는 사례도 다양하다. 인공보형물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보형물이 피부에 비치거나 삽입된 보형물이 삐뚤어져 코 모양에 변형이 온 경우 코 끝이 붉어지는 경우 보형물로 인한 염증, 미간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콧대를 세워 외관상 매우 부자연스러운 경우 등 1차 코성형 후 부작용으로 인해서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주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직접 성형외과 전문의와 자신에게 맞는 코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성공적인 코재수술이 되기 위해서는 재수술을 해야 하는 원인의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코재수술에 사용되는 각각의 보형물에 대한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형물로 인한 합병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코재수술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보형물 합병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가진피 코재수술'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자가진피란 피부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표피, 진피, 지방' 중 환자의 진피를 지칭한다. 이 진피조직을 엉덩이 사이 안쪽에서 채취한 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모양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게 되며 코수술, 코재수술 등에 사용하게 된다.

자가진피 코재수술은 실리콘 같은 인공보형물로 인해서 생기는 합병증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조직을 사용하며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더 자연스러운 모양이 될 수 있자. 자가진피믐 무엇보다 인공보형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합병증 우려가 없어 안전성이 높은 코재수술 재료라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환자 본인의 피부조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고 촉감이 좋으며 자연스럽다.

자가진피를 사용한 코재수술은 인공보형물에 의한 합병증을 해결하기 위해 적합한 코재수술 재료지만 그 수술방법이 매우 까다로워 숙련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자가진피 전문 성형외과에서 코재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코수술 이후에는 염증 및 출혈 반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흡연 및 음주, 사우나 이용은 당분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엘르성형외과 김흥규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