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혈관이 손상될 수 있다(사진=ⓒ123RF)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장시간 방치하면 광범위한 건강상 문제를 유발해 치명적인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고혈압을 방치한 여파는 보통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원인을 살펴야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은 경우 혈관이 손상될 수 있다. 그리고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고 동맥벽이 손상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체내 순환계에 부담이 가해지는 동시에 효율성도 떨어지게 된다.

정상혈압과 사전 고혈압, 그리고 고혈압 범위

모든 전문의는 정상적인 혈압과 고혈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다. 정상적인 범위는 수축기 혈압 120과 확장기 혈압 80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혈압 모니터기에 120/80으로 판독되면 정상 범주로 간주하면 된다.

그러나 수축기 범위가 121~139, 확장기가 81~89인 경우를 사전 고혈압이라고 판단한다. 이는 혈압이 정상보다 높지만 아직 고혈압으로 간주하지 않는 전 단계를 일컫는다. 그러나 이때 주의깊게 관리하지 않는 경우 쉽게 고혈압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한편,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확장기 혈압이 정상 수치 여부에 관계없이 수축기 혈압이 정상 범주를 넘어서는 경우를 고혈압 혹은 사전 고혈압 단계로 간주한다. 이는 수축기 혈압이 정상 범주이지만 확장기 혈압이 정상 범주를 넘어서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BP 모니터상 12/80으로 판독된 경우 정상 혈압 범주로 간주하면 된다(사진=ⓒ123RF)

고혈압에 대한 몇 가지 정보

혈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 오르기 시작한 것을 알게 된다고 하더라도 즉시 걱정할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혈관의 압력을 줄이는 치료를 시작해 동맥이 굳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최선이다. 동맥이 경화된 채 치료받지 않는 경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흔히 사람들은 고혈압은 예방할 수 없으며 치료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 이웃의 고혈압 환자 한두 명의 사례를 보고 큰 문제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노화와 함께 자연스럽게 생기는 문제라고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고혈압은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체중 유지로 예방이 가능하다. 그리고 과일과 채소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에 도움이 된다. 반면, 고염식과 음주는 고혈압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급적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고혈압에 작용한다는 연구 결과도 여러 차례 발표된 바 있다. 따라서 자신이 고혈압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고혈압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남녀 성기능 장애도 고혈압과 관련이 있다. 이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고혈압으로 인한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심장 근육으로 향하는 혈관이 차단되면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은 신체 전체에 혈압을 공급하는 심장의 부담을 높이기 때문에 심장을 위험하게 만든다. 그리고 두뇌 혈관이 막히면 뇌졸중이 유발된다. 또한,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신장 질병이나 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되고 신장 근처의 동맥이 손상되면 혈액을 정상적으로 거르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압력으로 인해 눈의 혈관이 손상되면 시력 손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사지 상단과 말단, 복부, 머리 등의 동맥이 좁아지면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다른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의사는 환자의 고혈압을 조절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제 처방과 함께 생활 방식을 조절할 것을 제안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