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저출산과 초고령화로 인해 국민연금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초고령화, 저출산이 반복되면 결국 내가 나이가 들었을 때 국민연금을 못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국민연금 추납 신청자가 12만3559명이라고 전했고 정부는 최근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468만원 이상 가입자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인상했다. 과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언제며, 수령액은 얼마나될까?


연금수령, 몇살에 가능할까?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를 국민연금이라고 한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출생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우선 60~65세인데 소득이 있다면 65세 미만동안은 감액된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는다. 55세부터는 조기 연금수령이 가능하지만 연금이라는 것이 나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되도록 받지 말자.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X납부액 보고싶다면?

국민연금 예상 구령액이나 수령방법, 납부액 조회 등은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내 국민연금 가입내역과 국민연금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국민연금 추납 보험료 납부신청은 물론 매월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남은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모두 확인 가능하다. 이어 월 국민연금 납부금액을 입력하면 공인인증 절차 없이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계산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