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는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증상이 악화하여 더 복잡한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고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커지게 된다. 하지만 많은 이가 통증으로 인한 공포 때문에 치과 치료를 미룬다. 마취를 한다고 해도 마취할 때의 통증이 무서워 치과를 찾지 않는 경우도 많다. 치과 치료할 때의 통증, 마취할 때의 통증이 걱정된다면 무통 치료로 해결할 수 있다.

무통 치료는 이름 그대로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도록 무통 마취를 하는 것이다. 자동화된 기계를 사용하여 마취액을 일정한 온도, 속도, 압력으로 주입하여 마취할 때 느낄 수 있는 뻐근함이나 불편함,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본격적인 치과 치료를 할 때도 통증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무통 치료는 임플란트, 치아교정, 보철치료, 사랑니 발치 등 마취가 필요한 다양한 치과 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직접 식립체를 심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통증이 무서워 꺼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치아교정을 위해 발치가 필요할 때, 매복 사랑니를 뺄 때, 신경치료, 라미네이트 등의 경우에 무통 치료를 진행한다면 통증은 줄이면서 훨씬 안전한 치료를 할 수 있다.

무통 마취는 개개인마다 다른 양을 주입하도록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환자의 신체 상태, 병력 등에 따라 마취액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할 때 환자 본인의 질환, 상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 영상 장비를 활용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신체 상태를 고려해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마취가 제대로 된 이후에는 계획에 따라 정확한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치과치료는 기능성과 심미성 모두를 충족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료진의 실력이 특히 중요하다.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야 기능성을 회복하면서 미용상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철저한 위생 관리, 사후관리도 이루어져야 안전한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다.

도움말 : 강서예치과 구상균 치의학박사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