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특별법에 대한 논의가 계속될 만큼 미세먼지 피해의 심각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 가정에서도 공기청정기를 구입하여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렇다면 성형수술은 미세먼지의 영향에서 안전할까?

기본적으로 수술실의 실내공기는 외부와 차단되어야 하며 양압 장비가 설치되어 헤파 필터를 통과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혹은 이중문이나 공기살균기 등이라고 설치 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수술실의 실내공기가 외부와 차단되어 있지 않다면 감염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성형수술중 보형물을 넣거나 절개가 필요한 수술들의 경우엔 미세먼지로 인한 감염, 오염이 생길수 있고 이러한 감염, 오염이 생기면 그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를 대비해 수술실 기준도 정해져 있으며 수술 중증도에 따라 공기정화설비 또한 다르게 설치해야 한다.

이처럼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성형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성형수술을 받는 병원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성형외과의 수술실에 별도의 출입문을 사용하여 실내공기를 외부와 차단하고 있는지, 수술 관계자 외에는 출입을 제한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수술복, 모자, 마스크, 실내용 신발을 착용하여 잠재적 감염원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하는 것은 기본이다.

또한 각 수술실마다 공기정화살균기를 설치하고, 양압청정수술실을 설치하여 헤파필터를 통해 세균, 오염물질, 미세먼지 등을 철저히 걸러내야 청정한 수술실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성형수술 중에서도 악안면 수술, 지방이식 수술, 유방 수술, 복부 성형수술 등은 보다 안전한 결과를 위해 양압청정수술실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보형물을 이용하는 코 성형수술은 미세먼지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양압청정수술실에서 이뤄지는지 살펴보고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이데아성형외과의원 국광식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