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는 타인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사진=ⓒ123RF)

우리는 보통 두렵고 교묘하게 사람을 조작하며 폭력적인 행동을 저지르는 사람을 가리켜 '미쳤다'고 하거나 '사이코'라고 부른다. 

그러나 심리학자들은 위험한 행동을 저지르는 이러한 사람에게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라고 낙인을 찍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잘못된 낙인을 찍게 되면 영화에서나 볼 법한 정신병적 성향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대학 심리학과 제니퍼 스킴 교수는 "사람들은 보통 좋아할 수 없고 이해할 수도 없으며 악마처럼 보이는 사람들에게 '사이코패스'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스킴 교수의 연구팀은 수많은 과학적 연구에서 사이코패스 및 소시오패스와 관련해 서로 충돌하는 연구 결과들이 상당히 많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사이코패스 증상을 진단받은 대부분의 사람은 폭력적인 행동이나 범죄 행위를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스킴 교수는 "사이코패스를 극단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나 연쇄 살인범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없다. 사실, 사이코패스는 일반인과 생각의 관점이 다르고 일방적으로 위험해 보이지도 않는다"고 덧붙였다.

소시오패스

소시오패스에 관한 주장은 사이코패스와는 사뭇 다르다. 소시오패스는 양심의 가책이나 후회를 보이지 않으면서도 파괴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권력을 갖기 위해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는 행동 패턴을 보인다.

소시오패스는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한다. 그리고 정직하지 못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잘못을 전가하고 때로는 거짓말로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기도 한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잘못된 내용이라는 사실을 고의적으로 부인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상황을 오해하게 했다고 힐난한다.

고기능 소시오패스

유명한 TV 시리즈 '셜록' 팬이라면 "나는 고기능 소시오패스다"라는 대사에 익숙할 것이다. 드라마 속 셜록의 행동은 사이코패스의 특징과 혼동될 수 있다. 

그러나 고기능 소시오패스는 높은 IQ를 자랑하지만, 공감 능력이 없고 나르시시즘에 빠져있고 매력적이며 비밀스러운 특징을 보이는 사람을 일컫는다.

고기능 소시오패스는 거짓말과 기만행위에 능하며 타인에게 감정 이입을 하지 못한다. 그리고 IQ가 높아서 조직적으로 계획하고 주위 사람을 이용하며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감정적 결과를 이해하지 못한다.

▲사이코패스는 자신의 매력으로 타인을 쉽게 조종할 수 있다(사진=ⓒ123RF)

그리고 고기능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인정과 칭찬을 갈망한다. 자신이 주위의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끼며 비난에는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충동적인 행동 때문에 즉각적인 목표에 즉시 달성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라도 서슴지 않고 할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사이코패스

전문가들은 변덕스럽고 설명할 수 없는 행동과 관련된 개인의 성격, 생물학, 유전을 설명하기 위해 '사이코패스'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사이코패스'라는 낙인을 찍기 전에 '사이코패스'에 대한 정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포레스트 톨리 박사는 "이 두 가지 용어의 정의를 아는 것은 권장할 만하지만, 사람들은 보통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 모두 교활하며 공감 능력이 없고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는 인물이라고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브리티쉬콜럼비아대학의 로버트 헤어 교수는 사이코패스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에서만 200만 명이 넘는 사이코패스가 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직장에서 사이코패스를 찾는 일은 의외로 간단하다. 생활의 모든 측면에 만성적인 지루함을 보이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심리학자 랜달 살리킨 박사는 사이코패스가 일반인보다 각성 전 상태로 굳어졌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이코패스는 이상한 낌새를 눈치채지 못하는 피해자에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사이코패스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숨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원하는 상대를 잠자리로 끌어들이고 헌신하게 만들 수 있다. 

런던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서슴지 않고 문란한 행동을 하지만 자신이 저지르는 행동에 대해 전혀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사이코패스는 권력을 얻거나 충동만으로 성행위를 한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