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사회 초년생 A씨는 미래를 대비해 실손보험 및 암보험 가입을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실손 의료실비보험이 무엇인지, 또 암보험은 갱신형으로 해야 할지 암보험비갱신형을 택해야 할지 고민 중이다.

실손 의료실비보험은 병원비를 쓸 때마다 돌려받는 실손보상 보험이다. 최근 의료비 수급을 위한 개인보험 가입자가 늘고 있는 추세인데, 특히 암보험과 실비보험의 경우 안전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치료 시 비용 지원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실비보험은 기본형의 선택 특약을 추가해서 보험 구성이 가능하다. 기본형에는 상해, 질병으로 인한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가 보장되며 외래 약국 값도 보장 받을 수 있다. 특약은 3가지로 구분되었고, 특약1-도수,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특약2-비급여주사제, 특약3-비급여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가 해당된다.

실제로 특약으로 빠진 항목은 한 번 검사나 치료를 받으면 비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실비보험 가입을 할 때 함께 특약으로 구성하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하다. 또한 가입 이후 2년간 보험금 청구가 없다면 보험료 10% 할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할 때 가입을 해두면 보험료 절감 효과까지 낼 수 있다.

암보험 선택 시 가장 크게 고민하는 부분은 비갱신형암보험과 갱신형암보험이다. 비갱신형은 보험료의 변동이 없고, 갱신형은 변동은 있지만 초반 보험료가 저렴하다. 비갱신형 상품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총 보험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으며, 우선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나이대, 성별, 본인의 상황에 따라 유리한 보험은 따로 있기 때문에 남들에게 맞는 보험 보다는 나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좋다.

다양한 보험 상품과 각 보험사마다 약관에 따라 보상금액이 다르다 보니 실비보험순위를 참고하여 어떤 상품이 나에게 맞는지 보다 쉽게 확인해 보려면 실비보험비교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편리하게 도움 받을 수 있다.

한 전문가는 "실비보험은 기본형의 특약을 추가하는 형태로 구성하지만, 특약을 추가로 구성해도 보험료의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보장 범위를 넓히고 싶다면 기본형+특약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암보험은 연령대별로 차이는 있지만, 비갱신형암보험이 아무래도 유리하다.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실비보험순위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본인에게 맞는 보험이 무엇인지 암보험 추천을 받을 수 있고 상담 후 결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