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는 생각보다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의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해 입냄새가 발생한다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보통 10대들은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고등학교 1학년 아들을 둔 B씨(43)는 최근 아들이 입냄새 문제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양치를 꼼꼼하게 하고 구강청결제를 틈틈이 사용하라고 권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래서 혹시라도 아들이 학교에서 구취로 인해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을까 걱정되어 한의원을 찾아 치료를 받게 되었다.

이처럼 최근 청소년들의 구취 고민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고등학생들의 경우 길거리 음식을 자주 사 먹고 학교에서 야간자율학습을 하는 중간에 야식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청소년기에는 위장 기능이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길거리 음식이나 야식 등의 밀가루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소화 기능이 저하되어 속 쓰림,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입냄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입냄새는 스트레스 때문에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청소년들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가 심하다 보니 입냄새가 쉽게 발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위장 기능이 더욱 떨어지고 구취가 악화되기도 한다.

이렇게 청소년기 구취 사례의 증가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학업 스트레스, 잘못된 다이어트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불규칙한 식사 패턴과 무리한 절식을 통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장부에 과부하가 걸리면 이에 따라 장부 기능이 저하되어 구취가 발생하는 것이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구취 문제는 대인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어린 나이인 만큼 입냄새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느꼈다면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구취가 발생하기 쉬운 만큼 신진대사도 빠르기 때문에, 치료를 시작하면 호전 또한 빨리 볼 수 있다.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원인에 맞는 적절한 한약 처방과 침 치료를 병행하면 입냄새 호전과 더불어 장부 열로 인해 발생하는 동반 증상들도 해결할 수 있다.

근본적인 구취 제거는 단순히 구취 없애는법을 검색해보거나 구취 제거제를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구취 자가진단을 해본 후,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온다면 구취클리닉을 운영하는 한의원이나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다만 의료 기관에서 상담 후 받은 처방이 아닌 인터넷에서 검색으로 얻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무분별하게 따라할 경우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