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게임시장 매출액은 1379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148조 5천억에 이르며 특히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고, 구글, 애플 모바일게임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행성과 게임운영, 과도한 현질 유도 등 문제도 발생해 환불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이에 따라 환불을 대행해주는 환불대행업체들도 많이 생겨났는데 사기가 아닌가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환불대행업체들 중에 어떤 곳을 선택해야 안전할까? 모바일게임 환불대행업체 '에프엠환불(FM환불)'은 업체 선택 기준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한다고 전했다.

◆정식 사업자 등록 여부 및 통신판매업 신고여부와 운영중인 사이트 확인

구글애플환불대행업체의 정식사업자 등록 여부와 통신판매업 신고여부를 꼭 확인해야한다. 사업자 미등록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 향후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과정이 복잡할 수 있고 환불대행 또한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므로 통신판매업 신고가 안되어있다면 불법이다.

◆허위, 과장광고와 너무 높은 수수료를 받는 업체는 피해야

구글애플환불대행에는 수수료가 있는데 일부 환불대행업체들은 과대, 허위광고를 통해 너무 높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사실 업체마다 환불방법은 동일하고 승인은 구글, 애플의 환불관련 소프트웨어가 하는 것이므로 결과값은 차이가 나지 않는다. 높은 승인률이라 광고를 하지만 어느 업체를 가도 똑같은 것이다. 다만 최근 특정업체는 가장 빠른 처리가 가능한 방법만 시도하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손님이 많아서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그러는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견적 상담도 없이 그냥 진행하는 곳은 피해야

정확한 견적 상담도 없이 그냥 진행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환불 진행 전 견적 상담은 필수이다. 일부 업체들은 견적 상담 없이 진행하고 부분환불로 10~20% 받아놓고 수수료 받고 잠수를 타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환불이 얼마 안되는 조건임에도 다된다는 식으로 말하고 부분으로 1차환불을 받아놓고 수수료를 받은 뒤 나머지 금액은 2차환불 한다고 해놓고 잠수타거나 변명하는 경우가 많다. 신청서에는 전액환불 보장이라는 내용이 없으므로 그냥 모르고 당하는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사이트 후기에 워터마크가 있는 최근 환불승인캡처가 있는지

환불승인캡처가 없는 구글환불대행업체는 피하는게 좋다. 구글의 경우 '취소됨', 애플의 경우 '환불됨'이라고 되어있는 환불승인캡처가 최근 날짜까지 많이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안전하다. 승인캡처 후기도 없는 사이트는 전문성을 의심해봐야한다.

구글애플 환불대행업체 에프엠환불(FM환불) 관계자는 "과대, 허위광고에 속아 600만원중에 38만원 밖에 환불 받지 못하고 수수료는 10만원을 주는 등 피해사례가 많다"고 하며 "에프엠환불은 상담을 통해 정확한 견적을 알려주며 고객에게 무조건적 환불을 권유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현재 에프엠 환불은 원피스트레저크루즈 환불, 레전드오브다크 환불, 히어로즈오브마이트앤매직 환불, 얼티밋스쿨 환불, 에란트 환불, 유즈맵디펜스온라인 환불, 파이널삼국지 환불, 삼국지S 환불, 홍연의세계 환불, 외모지상주의 환불, 신의아이들 환불, 디지몬소울체이서 환불, 대왕의꿈 환불, 천룡팔부M 환불, 봉인 달기의음모 환불 등 다양한 모바일게임 환불을 저렴한 수수료에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