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건강은 연령별로 매우 중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사람의 뼈는 건강하지 못하면 외부 충격으로 인해 쉽게 골절돼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특히 뼈가 아직 덜 자라 약한 아이들 부터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질환인 골다공증에 걸린 폐걍기 여성들은 특히 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해 섭취해야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뼈에 좋은 음식들(사진=ⓒGetty Images Bank)

뼈에 좋은 음식들은 첫 번째로 칼슘이 함유돼 있어야 한다. 칼슘은 뼈의 무기질 침착에 필요한 성분일 뿐만 아니라 뼈의 파괴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생선을 뼈와 함께 먹거나 우유 등을 섭취하면 좋다.


또한 멸치와 견과류, 우유와 치즈 등이 칼슘이 풍부하며 두부와 콩,달걀에 들어있는 단백질도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곰탕이나 도가니탕 등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도 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뼈에 좋지 못한 탄산음료(사진=ⓒGetty Images Bank)

하지만 탄산음료나 설탕 등은 뼈를 부식시키는 인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뼈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이러한 산성성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이 산성화 돼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알칼리 성분을 띤 칼슘이 뼈에서 나오게 된다. 그래서 뼈가 약해진다.


또한 지나치게 고지방 음식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도 뼈 건강에 좋지 않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