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변비에 시달리고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바쁜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사와 부족한 수면,운동부족 등으로 변비에 시달리곤 한다.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변비는 생활습관과 음식섭취가 가장 중요하다.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를 강조하여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로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매우 흔한 증상으로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흔하다고 알려져 있다.


변비를 탈출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30분이라도 운동을 해야하며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야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



▲변비에 좋은 바나나(사진=ⓒGetty Images Bank)

변비 증상이 찾아오면 힘을 줘야 볼일을 볼 수 있고 뱃속에 불편감을 느끼며 식욕까지 사라질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오랜 시간 지속될 경우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있고 가스찬 기분을 느낀다. 또한 변비에 걸리게 되면 피부도 안좋아지기 때문에 미용에 관심이 많다면 변비치료는 필수다.


이러한 변비는 식사, 약물,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 볼 수 있다.


변비에 적합한 운동으로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이나 유산소로 근육량을 늘리거나 유산소 운동으로 운동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줄이고 배변활동도 활발해질 수 있다.


또한 변비를 고치기 위해서는 섬유소의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전곡류, 과일류, 채소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변비에 좋은 자두(사진=ⓒGetty Images Bank)

변비를 해결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사과, 고구마가 있다. 이들 식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의 양을 늘려 장 활동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자두, 푸룬도 효과적이다. 푸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것으로, 천연 변비약이라 불릴 정도로 변비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이 외에도 다이어트를 돕거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