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에 목까지 칼칼...'가래 제거'에 좋은 음식은?

2019-03-11 17:40:46 최소율 기자


▲최악의 미세먼지가 호흡기 질환을 가져다 주고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최악의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흡연자가 아님에도 가래가 겨 불편하다는 사람이 많은 상황이다.


가래 즉 객담은 기관지나 폐에서 유래되는 분비물로서 정상인에게서도 하루에 100ml 정도 분비되지만 무의식적으로 삼키므로 객담을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것이 정상이지만 여러 가지 폐질환으로 인해 객담 분비량과 배출량이 증가하면 병적 증상의 하나로 기침과 동시에 배출 횟수와 배출량이 증가하게 된다.


가래는 만성비염,독감,감기,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이 가장 큰 원인이다. 그렇다면 가래 제거를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가래 제거를 하려면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가래를 제거하기 위해서 우선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끈적한 가래가 묽어지며 건조한 환경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물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양치 후 소금물이나 식염수로 가글을 해주면 목의 염증은 물론 가래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가래 제거에 좋은 유자(사진=ⓒGetty Images Bank)

그리고 가래 제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데 우선 가래 제거에 좋은 차 종류 등 따뜻한 수분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유자차나 생가차 등이 있다.


또한 천식에 좋은 파인애플, 해독작용을 하는 미역,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와 더덕, 배, 무기질과 비타민이 가득한 미나리 등도 좋다.

[메디컬리포트=최소율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