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기름이지만 다이어트에 피부미용, 거기에 건강까지?...'올리브오일 효능'은?
2019-03-11 16:48:37
최소율


▲다이어트에 좋은 올리브 오일(사진=ⓒGetty Images Bank)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는 올리브 오일은 기름이지만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그 효능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나무에서 나오는 열매를 압착하여 만든 기름으로, 투명한 연두색 빛과 풍부한 향이 특징이다.


실제 올리브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 연안 국가의 사람들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낮다고 하는데 올리브 오일을 잘 섭취하는 방법과 효능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 오일에는 많은 효능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올리브는 기름 함량이 매우 높은 열매로 품종과 익은 정도에 따라 녹색, 연두색, 자주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을 지니며, 맛과 향, 식감에서도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생산된 올리브는 약 90%정도가 올리브오일 제조에 쓰이고 나머지 10%는 각종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올리브 오일 효능은 올리브오일 속 올레오칸탈 성분이 소염제 역할을 하여 통증 완화 또는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되며 관절통과 같은 염증성 통증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올리브오일 속 올레산 성분은 항암에 효능이 있으며 각종 산화방지제, 플라보노이드, 폴레페놀, 스콸렌 성분도 항암 효능이 있고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혈중 수치를 낮춰주며,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올리브오일은 비타민A와 E가 풍부해 사랑받기도 한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 재생을 돕는다. 또한 모발에도 좋아 화장품이나 헤어용품에도 많이 쓰인다.




▲올리브 오일을 이용해 많은 음식들을 만들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올리브 오일은 많은 요리에 활용되고 있으며 먹는 방법도 여러가지다. 먼저 올리브 오일은 마요네즈, 샐러드용 드레싱, 튀김용, 볶음용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고 공복에 올리브유 한두 스푼 섭취 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이라고 다 같은 오일이 아닌데 올리브 오일 중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최고 등급의 올리브오일로 갓 수확한 올리브 열매를 딱 한 번 압착하여 만든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가열해서 먹는 것보다 그 자체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한 스푼씩 마시거나 샐러드 또는 치아바타와 같은 빵에 찍어 먹는 것이 좋다.


포마스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를 압착하고 남은 오일을 정제한 것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어 시중에 가장 많이 판매되며 튀김이나 볶음 요리에 많이 쓰인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