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속쓰림 및 소화불량 반복된다면?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섭취해야
등록일 : 2019-02-22 17:20 | 최종 승인 : 2019-02-22 17:20
성대식

[메디컬리포트=성대식 기자] 소화불량, 이를 닦을 때마다 느껴지는 불편함, 시도때도 없이 나타나는 헛구역질은 식도가 건강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현상들이다. 심해질 경우 수면장애를 동반하여 삶의 질이 떨어져 살아가는 데 영향을 준다. 특히,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스트레스나 피로, 과식, 과음 등으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서 흔히 발생한다. 일단 한 번 발생하면 좀처럼 낫지 않고 만약 낫더라도 쉽게 재발되는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아보면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신물이 역류하는 느낌과 가슴 쓰림을 호소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은 불규칙한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폭식, 스트레스,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주로 발생된다. 특히 폭식은 아주 치명적인 원으로 작용되는데 많은 양을 급하게 먹으면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물을 넘기는 경우가 많아 위에 무리를 준다. 이 외에도 커피 등의 고카페인 음료도 하부 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며, 식후 눕는 습관도 역류를 유발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현대인의 대표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다양한 증상들을 호소한다. 대표적으로 신물이 역류하는 느낌과 가슴 쓰림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속이 쓰린 것을 넘어 쪼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며 소화불량 및 복부팽만감도 느낄 수 있다. 만성으로 마른 기침 증상이 일어나며 목에 걸린 듯한 이물감, 가래가 낀 느낌은 물론 목이 자주 쉬곤 한다. 따라서 기침이 잦아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에 갔다가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진단을 받을 때가 많다. 이 밖에 역류성식도염은 지독한 입냄새를 발생시키며 치아부식이나 중이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양배추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중 하나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역류성식도염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서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마와 양배추가 있다. 먼저 마는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뮤신은 당단백질로 자양강장에 역할을 하기도 하며 위장기관 보호 및 소화 운동의 윤활제 역할을 한다.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은 물론, 위궤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이 밖에 양배추는 비타민U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궤양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역류성식도염 예방에도 탁월하다. 특히 양배추는 속으로 들어갈수록 영양성분이 높아진다. 양배추를 먹는 것 외에도 양배추즙을 만들어 먹으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꿀, 두유 등이 있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 예방을 위해 이러한 음식들로 좋은 식단을 짜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