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수원 봄빛성형외과 대표원장 김장욱 전문의]

코성형을 통해 콤플렉스를 개선함과 동시에 이미지 변화 효과를 얻으려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급증하는 수술 건 수 만큼 코재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이 병원 문을 두드리고 있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는 전통적으로 코성형 수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다. 인공보형물은 피부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고 단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어 현재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그만큼 위험부담이 큰 것도 사실이다. 

보형물은 우리 몸에서 이물질 상태로 코 피부 밑에 박혀 있으므로 세월이 지나면서 문제가 생긴다. 또한 보형물이 내려오면서 코끝 피부에서 비치거나 튀어나오고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는 경우 염증이 유발되면서 구축 변형 등 코성형부작용이 종종 발생해 재수술 빈도가 높다.  

보형물을 사용한 뒤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까지는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일단 부작용이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약물로 치료가 어렵고 코재수술을 통해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병원에서 실리콘, 고어텍스를 사용해 코재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재수술은 첫 수술의 실패를 해결하기 위함인데 이는 같은 방법을 되풀이하는 격이다. 실패의 원인과 재수술 기법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는 소극적인 치료 자세가 부작용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최근에는 코성형부작용 발생 시 보형물을 제거하고 안전성이 높은 자가 조직으로 대체하는 코재수술 '자가진피 코성형 및 코재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가진피코재수술은 본인의 엉덩이 피부에서 피부를 떼어내 인공보형물 대신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이식 후 약 1년 정도 생착기를 보내고 나면 자신의 코 피부로 완전히 융화되어 부작용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장점 때문에 코 재수술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자가진피 코재수술의 완성도는 진피채취와 진피모양 다듬기 노하우를 지닌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또 채취한 진피를 어떤 식으로 조작하여 어떤 모양으로 코에 이식하느냐에 따라 자가진피 코성형 및 재수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사람마다 진피의 두께, 위치, 크기, 모양, 이식과정 등이 달라 수술의 성공 여부는 집도의의 실력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의료진의 노하우나 경험을 꼼꼼히 확인한 후 코재수술 잘하는곳이나 유명한병원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수원 봄빛성형외과 대표원장 김장욱 전문의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