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가족의 노인 간병, 고려해야 할 사항
등록일 : 2019-02-22 15:12 | 최종 승인 : 2019-02-22 15:12
김효은
▲가족이 노인을 간병할 경우, 현재의 상황을 보다 잘 파악하고 구체적인 간병 사항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대부분의 노인들은 노령층에 진입한 직후에는 다른 가족이나 타인으로부터 도움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 실제로 60세가 넘어서도 여전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기타 취미나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80세 혹은 90세에 이르면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 쇠퇴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결국은 간병인의 도움이 절실하게 된다. 

그리고 노인을 간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가까운 가족 구성원이 된다. 보통은 성장한 자녀를 비롯한 형제나 손자, 조카 등으로, 이들은 노인들의 장기 요양과 보호, 그리고 각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족들이 지원하는 서비스는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거나 쇼핑을 하는 등의 아주 간단한 일부터 시작될 수 있다. 그러나 이외에도 더 복잡하고 힘든 작업이 수반될 수 있다. 노화가 가파르게 지속되는 노인이 할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 건강이나 다른 지적 능력 감소는 노인의 전체적인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때 가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가족이라고 해서 미리 노인의 간병에 대해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노인이 가족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순간이 왔을 때, 대부분의 가족 구성원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혼란을 느낄 수 있다. 가족에게는 사용가능한 옵션을 찾고 좋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이다. 

이와 관련, 가족은 현재의 상황을 보다 잘 파악하려 노력하면서, 구체적인 간병 사항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 그 후에는 노인의 삶이 가능한 행복하고 건강해질 수 있도록,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계획을 세워, 노인 간병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가족의 노인 간병, 고려해야 할 사항

* 요구사항 평가

간병을 담당하는 대부분의 가족들은 노인을 어떻게 돌볼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정보 및 지식 부재로 당황스럽거나 혼란스러운 시기를 보낼 수 있다. 이때는 한 걸음 물러나, 노인의 일상 생활을 상상해보며 얼마나 많은 도움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한다.

여기엔 노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의학적 지원, 위생 문제, 이동성, 가족 지원, 식사 준비, 인지 건강 및 가정 안전 등이 해당될 수 있다. 가족은 이러한 모든 옵션을 고려하고 철저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범주에서 노인이 이미 얻고 있는 지원 사항을 확인하고, 그밖에 어떤 도움이 얼마나 필요한지 결정하면 된다. 그리고 간병 노트를 하나 마련해, 여기에 필요 사항과 제공해야 할 것들을 적어놓고 모니터링하면 큰 도움이 된다.

* 자신의 필요와 능력 파악

각 개인에게는 모두 다른 필요, 능력이 존재한다. 간병을 맡았다면, 가장 먼저 자신의 상황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한다. 

- 자신의 건강이 타인을 육체적으로 돌보는데 문제가 없는가

- 필요할 때마다 자주 방문할 수 있는 가까운 사람이 근처에 살고 있는가 

- 노인과 함께 자신의 집이나 노인의 집에 머물며 생활할 수 있는가

- 함께 있을 때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 

- 자신의 성향과 기질이 노인에게 필요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가

- 노인 간병법을 기꺼이 배울 의지가 있는가

노인을 간병하기로 결심했다면, 지속해서 할 수 있도록 위와 같은 여러 세부적인 사항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우선이다. 

▲가족은 노인의 필요사항과 자신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사진=ⓒ123RF)

* 간병 활동에 노인 참여시키기

누구도 삶에 대한 통제권을 빼앗기고 싶어하지 않는다. 특히 대상이 이미 독립성을 잃어버린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 더욱 간병 활동에 있어 참여할 수 있도록 북돋워줄 수 있어야 한다. 노인의 삶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노인의 파트너로서 자신을 바라보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준다.

효과적으로 노인을 도울 수 있으려면, 초기 단계에서는 가능한 적은 도움만을 제공해 노인 스스로 일을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후 점차 레벨을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 가정 내 안전 기본 사항 지키기

집 안이라도 노인에게는 여러 안전에 대한 위협 요소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위험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늘어날 수 있다. 가령 집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낙상이나 각종 부상 등으로, 이러한 위험 요소를 말끔히 제거해 노인의 육체적 만족감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노인이 장기간 독립적으로 살아가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쉬운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여

노인이 도움이 필요할 때나 혹은 사랑하는 사람과 연락하기를 원할 때, 언제든지 스스로 전화를 걸 수 있다면, 노인의 안전성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다. 사실, 격리되고 고립된 상황에서 의사소통할 대상이 없다면, 이는 자칫 정신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어 위험하다. 노인의 휴대전화에 주요 전화번호를 단축 번호로 지정해 쉽게 연락하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노화 치료 옵션 확인

계획을 세우고, 천천히 단계별로 간병 활동을 이행한다 하더라도, 노인을 돌보는 일은 여전히 압도적이고 힘든 작업이다.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노화 치료 옵션을 찾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