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지독한 겨드랑이 땀 냄새, 원인은 '액취증'…겨드랑이 냄새 제거하려면?
등록일 : 2019-02-22 14:10 | 최종 승인 : 2019-02-22 14:10
전주희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인 액취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방법을 소개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전주희 기자] '암내'라고도 하는 액취증은 겨드랑이 부위 땀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불쾌한 겨드랑이냄새가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액취증은 유전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되며, 가족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액취증은 땀이 나기 쉬운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에 발생하는 액취증의 경우, 옷이 두꺼워 속에서 땀 냄새가 없어지지 않고,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보조제품인 데오드란트나 소독제, 향수를 이용한다. 하지만, 근본적인 겨드랑이 냄새 원인을 제거할 수 없다. 보조제품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인 액취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방법을 소개한다. 

▲겨드랑이 냄새 유발하는 액취증 증상(사진=ⓒGetty Images Bank)

겨드랑이 냄새 유발하는 액취증 증상은? 

액취증이 있는 사람의 80%이상이 촉촉한 물귀지로 나타난다. 어린 나이에 물귀지가 보이거나 부모가 액취증이 있다면 유전적인 영향으로 발현 가능성이 더 높으며 불쾌한 암내를 다른 사람이 느낄 정도로 심한 경우 액취증이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액취증은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겨드랑이 냄새뿐 아니라 겨드랑이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불쾌한 겨드랑이냄새를 나게 한다.  

겨드랑이 액취증수술법은 

액취증치료에는 약물치료, 절개법과 비절개, 비수술적 방법 등 치료방법이 다양하다. 절개식은 액취증수술비용이 저렴하고 효과는 높을 수 있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또 겨드랑이 암내제거를 위해 아포크린땀샘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액취증치료 후 회복이 오래 걸리며 입원치료가 필요해 현재는 거의 선호하지 않는 액취증 수술법이다. 최근에는 흉터 걱정이 거의 없는 액취증수술 방법으로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하여 수술을 하기도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