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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다이어트VS간헐적 단식,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은?
등록일 : 2019-02-22 12:39 | 최종 승인 : 2019-02-22 12:39
김현수

[메디컬리포트=김현수 기자] 최근 뜨고 있는 다이어트를 말하라고 하면 단연 간헐적 단식일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내 몸이 공복인 상태를 확보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영양과잉 시대에 대해 고려한 일본의 한 박사의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또 가장 클래식한 다이어트 방법을 말하자면 아마도 단백질 다이어트일 것이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및 식단들이 등장하기 전 우리는 다이어트 하면 닭가슴살, 두부, 계란 흰 자로 구성된 식단을 먹는 단백질 다이어트를 가장 기본으로 생각했다. 과연 이 두 가지 방법 중에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일까? 간헐적 단식과 단백질 다이어트의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6:8'방식과 '5:2'방식이다. '16:8'방식은 16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하고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방법으로 주로 아침을 건너 뛰고 점심과 저녁을 8시간 안에 해결하는 방법을 많이 선택한다. '5:2'방식은 일주일에 5일은 식사를 하고 2일은 공복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다. '5:2'의 방식은 이틀에 한해서 하루동안 음식물을 섭취하면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 '16:8'의 방법을 선택한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의 방법은 식사할 때는 메뉴에 별다른 구애를 받지 않으나 식사 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초조함에 폭식 및 과식을 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 빈혈 및 저혈압 환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단백질 다이어트

단백질 다이어트는 우리가 주로 포만감을 얻는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에서 오는 포만감을 늘리는 것이다. 단백질은 지방 함량이 적어 칼로리가 낮고 근육량 감소나 노화에 따른 근손실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잇는 식품으로는 계란 흰 자, 닭가슴살, 두부 등이 있다. 하지만 과잉 섭취 시 관상동맥 질환, 칼슘결핍, 탈수현상, 통풍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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