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갑상선 치료 및 예방]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무엇일까?!
등록일 : 2019-02-21 16:56 | 최종 승인 : 2019-02-21 16:56
전주희

[메디컬리포트=전주희 기자]  

▲갑상선기능항진증, 저항증, 갑상선암이 주목을 받고 있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

갑상선은 목 갑상연골 밑에 호흡할 때, 공기 통로의 역할을 하는 나비모양 기관을 말한다. 갑상선은 몸에서 가장 큰 호르몬 기관이며, 단백질 합성과 기초대사에 관여한다. 계속해서 갑상선 건강을 위협하는 갑상선암, 갑상성기능항진증, 갑상선저항증같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이목을 모으고 있다.

2018년 12월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에서 작성한 2016년 국가암등록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암 질환 중에서 갑상선암을 앓고 있는 사람은 약 37만9,946명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전체 21.8%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갑상선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평상시 갑상선을 관리할 수 있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을 알아보자.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해조류'(사진=ⓒ픽사베이)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해조류'

해조류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해조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을 원활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흔히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김과 미역에서 요오드를 섭취할 수 있다. 김이나 미역을 평소 반찬으로 꾸준히 섭취하고 있는 한국인은 요오드가 결핍되는 경우가 매우 적지만,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아 요오드 결핍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요옫 섭취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브라질너트'

갑상선에 좋은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브라질너트다. 암에 좋은 셀레늄이 다량 들어있는 브라질너트는 갑상선이 호르몬을 원활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갑상선 조직을 살펴본 결과, 실제 다른 장기들에 비하여 상당히 많은 양의 셀레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 오일'(사진=ⓒ픽사베이)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 오일'

또 다른 갑상선의 좋은 음식으로 아보카도 오일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데 있어 아보카도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으며, 호르몬 복구에도 효능이 있다.

▲갑상선에 나쁜음식(사진=ⓒ픽사베이)

갑상선에 나쁜 음식

글루텐은 대표적인 갑상선에 나쁜 음식이다. 글루텐은 보리, 밀, 호밀 등에 함유된 성분으로 갑상선의 단백질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갑상선에 보다 쉽게 침입을 할 수 있으므로, 면역세포가 과잉 활성해 갑상선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인스턴트 식품은 갑상선 건강에 나쁜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다.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의 기능이 지나치게 높아지기 때문에 갑상선 항진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인스턴트 식품이 호르몬과 면역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갑상선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