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Domestic
은행의 효능과 부작용,보관법은?...정월대보름에 먹는 부럼인 은행 알고먹자
등록일 : 2019-02-19 20:50 | 최종 승인 : 2019-02-19 20:50
최소율
▲부럼 중 하나인 은행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최소율 기자] 정월대보름을 맞아 부럼과 부럼 중 하나인 은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은행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이 눈길을 끈다. 

정월대보름에는 부럼깨기로 하루를 시작하는데, 부럼깨기란 이른 아침에 한 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려는 뜻으로 견과류를 어금니로 나이만큼 깨무는 풍속을 말하며 부럼 깨기에는 잣, 호두, 은행, 땅콩, 밤 등 견과류가 있다.

▲부럼 중 하나인 은행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사진=ⓒGetty Images Bank)

부럼으로 사용하는 은행에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먼저 은행의 가장 큰 효능은 '항암효과'이다. 

은행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항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은행은 천식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천식이 있는 사람들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호흡의 기능을 돕고 염증을 완화 해 결핵균을 억제하기도 하며 은행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두피에 있는 모세혈관까치 혈액이 운반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비타민 C와 A, B1, B2 등의 함량도 높아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은행을 과다섭취하면 장 섭취량을 지키지 않을 경우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데은행은 독성이 포함되어 있기 많이 먹으면 중독이나 마비 등이 올 수 있으며,  은행은 성인 기준 하루 10~15알, 어린이의 경우5~8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은행은 바람이 잘 통하는 실온이나 냉장보관을 하고 속껍질을 제거했다면 얼리는게 좋다.

[메디컬리포트=최소율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