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대구 대곡역임플란트 치과 에스프라임치과 서재현 대표원장]

앞니는 마치 집의 대문과도 같이 말하거나 웃을 때, 음식을 먹을 때 등 입을 열 때 제일먼저 눈에 들어오는 위치에 있다. 때문에 상하거나 파손되면 미관적으로 매우 좋지 않고 음식을 끊어주는 역할이나 발음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평소 건강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보통 치아가 썩는 위치는 주로 안쪽 치아들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앞니에 충치를 경험하는 이들도 많다. 여기에서 뿌리까지 상하게 되면 발치를 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부위는 잇몸뼈가 얇기 때문에 상실 후 오랫동안 비워두게 되면 뼈가 빨리 흡수되어 치아발치 후 진행하는 치과치료인 임플란트를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런 때 과거에는 브릿지를 통해서 공간을 채웠지만 주변을 깎아서 끼워야 하는 만큼 건강한 자연치아까지 손상을 주게 된다. 

이제는 이런 앞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앞니임플란트를 통해 소실된 위치만 케어하면 되기 때문에 큰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앞니는 넘어지거나 사물에 부딪혔을 때 제일먼저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위치 중 하나이기에 앞니가 부러지거나 신경이 손상되는 문제를 경험하기 쉬우므로 정상적인 주변을 깎지 않고도 앞니임플란트를 통해서 빈 공간만 독립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고 거의 자연치로 보이는 결과를 통해서 상실의 아픔을 치료할 수 있다. 

앞니가 가진 심미적 중요도가 높으므로 앞니임플란트는 견고하고 섬세한 시술이 필요하며 주변 치아와 잇몸 상태를 고려해 오직 환자 한 사람만을 위해 맞춤 설계 및 제작된 임플란트인 맞춤형 임플란트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얇고 넓적한 모양으로 잇몸뼈가 취약한 위치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뼈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으며 가장 많이 눈에 들어오는 노출부위인 만큼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심어주어야 하고 주변과 어울리도록 색감이나 모양 및 사이즈의 조화를 감안하여 디자인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도 치과에서 고려하는 사항이다.  

임플란트 기술이 갈수록 선진화되면서 각 치아에 적합한 임플란트 시술법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앞니를 상실하게 되더라도 너무 우려하지 말고 즉시 치과를 찾아 조치를 취하면 정상 앞니와 크게 다르지 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대구 대곡역임플란트 치과 에스프라임치과 서재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