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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인 운동, 심장 건강의 열쇠
2019-02-19 13:46:37
허성환
▲세계 보건 기구(WHO)는 사람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고 권장한다(사진=ⓒGetty Images)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심장을 건강하게 돌보는 것이다. 세계 보건 기구(WHO)가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약 14억 명의 사람들이 심혈관 질환, 2형 당뇨, 치매 및 각종 암에 걸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타임즈 나우 웹사이트에 따르면, 세계인의 가장 큰 사망 원인은 심혈관 질환으로, 175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내고 있다.

만성 질환 유발할 위험 높이는 비활동적인 습관 

한편, 2016년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3명 중 1명, 또는 남성 4명 중 1명이 한 주에 필요한 이상적인 운동량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적어도 150분의 중간 강도의 운동이나, 75분의 강도 높은 운동이 이상적인 운동량이다. WHO는 2001년 이후로 사람들의 신체 활동 수준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간주하며, 2016년에 실시된 연구 결과 쿠웨이트, 사우디 아라비아, 이라크에 거주하는 성인들의 운동량이 가장 낮다고 설명했다.

WHO의 레지나 구톨드(Regina Guthold)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다른 위험 요소들과 달리, 신체 활동의 부족은 전 세계적으로 나아지지 않고 있으며, 세계 성인의 4분의 1 이상이 권장 운동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또한, WHO는 부족한 신체 활동은 조기 사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 질환, 암 및 당뇨병과 같은 비 전염성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밝혔다. 그러나, 심장병이 두려운 이유는 바로 이 질병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찾아 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WHO는 신체 운동이 우리의 몸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에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고 장려한다. 다음은 타임즈 라이브에서 언급한 운동이 우리 몸에 끼치는 효과 목록이다.  

운동은 당신의 상태를 개선시킨다

이미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운동은 현재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유산소 운동은 전반적으로 심장에 유익하며, 근력 훈련은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켜, 여타 근육 관련 질환의 발전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또한, 유연성 운동은 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히고 기능을 향상시키므로,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연성 운동은 요가이며, 유럽 심장 예방 의학 학회지(uropean Preventionive Cardiology)에 따르면, 요가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사진=ⓒGetty Images)

2,76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심장 질환 관련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에게 있어, 심장 강화 운동과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의 여타 유산소 운동보다 요가가 더 큰 도움이 된다.

한편, 타임즈 라이브는 당신의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강화시키는 것 외에도, 정기적인 운동은 신경계와 심박수 및 혈압에 밀접하게 연관된 체네 시스템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 미국 의학 협회 저널에 게재된 한 기사에 따르면, 꼭 정기적으로 헬스장에 갈 필요는 없다. 단 한번의 운동만으로도 허혈양상화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당신의 심장이 즉각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비만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은 바로 비만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부족한 신체 활동은 비만으로 이어지면, 이는 곧 여러 종류의 합병증 및 신체 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다.

운동은 혈압 조절에 유익하다

또한, 운동은 사람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타임즈 라이브에 따르면, 정기적인 운동은 심장을 강화하고, 심장이 튼튼해지면 혈액을 쉽게 펌프시키게 된다. 이는 즉, 심장 관련 합병증과 질환의 위험을 줄이게 된다.

전반적으로, 꼭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다. 만약, 여러 종류의 운동을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싶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어떤 운동이 당신에게 가장 좋은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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