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체형교정과 통증완화하는 도수치료,정밀한 체형진단 선행되어야
2019-02-19 10:22:12
양진영

하루 24시간 중 앉아있는 시간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학생, 직장인의 경우 앉아 있는 동안 나쁜 자세가 문제가 돼 목, 어깨, 허리 등 척추 관절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통증에 노출되어 있다. 습관적인자세 이상, 선척적인 척추 문제등 다양한 이유로 한번쯤 척추나 관절 등에 통증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통증이 느껴지더라도 일시적인 통증으로 여기고 적극적인 치료에 나서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방치하여 가벼운 문제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단순한 통증이 아닌 척추의 이상이나 관절이상, 신체불균형으로 인한 통증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다양한 질환을 불러 올 수 있어 조기에 치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질환에 경우는 약물요법, 주사요법, 체외충격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인 도수치료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꼽힌다. 우리가 흔히 알고 허리디스크를 비롯해 척추 측만증, 근막통증증후군, 테니스엘보, 수근관 증후군, 거북목(일자목)증후군 등 잘못된 체형이나 자세에서 비롯된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스포츠 활동이나 야외활동 중 발생한 척추 관절 손상 치료와 재활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도수 치료의 경우 치료사 숙련도 및 전문성, 임상경험 등에 따라 효과가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전문 지식을 갖춘 치료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체형교정의 경우도 보통 도수치료로 해결이 가능하다. 눌린 신경을 해소해 통증을 개선하며 틀어진 체형 밸런스를 잡는데에도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잘 알려졌다.

신체불균형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 습관과 주기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럼에도 통증이 만성적으로 계속 나타날 경우 도수치료 등 비수술 체형교정 치료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물리치료의 경우 단발성 치료에 그치는 경우가 많지만, 체형교정은 통증 치료와 함께 신체불균형을 바로 잡아 근본적인 원인해결이 가능하다. 아울러 효과적인 체형교정을 위해선 정밀한 체형진단을 통해 신체 불균형의 다양한 원인을 명확하게 짚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도움말 : 서대문구 홍제동 홍제나라통증의학과 이미현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