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무리한 운동으로 통증 유발하는 테니스엘보우, 골프엘보우 증상 해결방법
2019-02-19 09:12:2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골프, 테니스 등이 대중화되면서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스포츠 손상 및 통증을 겪는 이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테니스엘보우와 골프엘보우를 겪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테니스엘보우는 팔꿈치 바깥 부위인 팔꿈치에서 손바닥에 이르는 뼈를 싸고 있는 힘줄이 부분적으로 파열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상완골 외상과염이라고도 불린다. 테니스뿐만 아니라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선수, 컴퓨터 사용이 잦은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흔히 발병한다.

골프엘보우는 골프 연습을 할 때 공을 치지 않고 땅바닥을 쳤을 때 강한 충격이 팔목과 팔꿈치로 연결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테니스엘보우와 반대로 팔꿈치 안쪽에 문제가 생겨 상완골 내상과염이라고 한다. 골프 뿐만 아니라 타월을 짜는 등 팔을 비틀거나 쥐어짜는 동작을 할 때도 발병할 수 있어 주부들에게도 자주 보이는 질환이다.

테니스엘보우나 골프엘보우와 같은 팔꿈치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팔꿈치의 사용을 줄여야 한다. 운동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했다면 잠시 운동을 쉬거나 팔꿈치에 무리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운동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오랜 시간 팔을 사용하는 직장인, 주부들의 경우 손목을 수시로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을 통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팔꿈치에 미세한 통증이 발생했다면 주저 말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경미한 통증이라고 그냥 넘어갔다간 만성 통증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기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로 치료할 수 있는데, 비수술적 치료로는 휴식과 얼음찜질, 진통 소염제가 도움이 되는데 물리치료와 함께 체외충격파, 재활운동, 주사 치료 등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 중 가장 개선 효과가 좋은 체외충격파는 혈관의 재형성을 도와주고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개선에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다. 체외충격파치료는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약 1000~2000회의 충격파를 쏘아 치료하는 비침습적 치료법으로써, 시술시간이 대략 30분 정도로 짧고 입원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효율적인 치료방법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팔꿈치 사용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만약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찾아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한다.

도움말 : 대전 유성구 관평동 재활의학과 전문의 최필순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