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Domestic
정월대보름 맞아 보름나물 눈길...만드는 법+보름나물 의미는?
2019-02-19 00:00:00
최소율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나물이 눈길을 받고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에 먹는 나물이라는 뜻의 보름나물이 주목받고 있다.  

대보름 달빛이 질병과 재액을 물리친다고 해서 정월대보름에는 한해의 안녕과 복덕을 기원하는 다채로운 세시풍속이 전해지는데 정월대보름 풍속으로는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는 의미로 밤, 잣, 호두, 땅콩 등의 '부럼'을 깨는 풍속이 있다. 이때 아침 일찍 일어나 나이 만큼 부럼을 깨물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귀가밝아진다는 귀밝이술, 오곡밥, 보름나물등을 먹는다. 특히 보름나물은 종류가 다양한데,  그중 대표적인 나물은 고사리나물과 무나물, 시금치나물, 취나물 등이 있다. 

우선 고사리 나물은 먼저 팬에 양념을 넣고 자른 고사리를 넣는다.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멸치밑국물 1컵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 국물이 줄어들 때까지 끓인 뒤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무나물은 채 썬 무를 팬에 넣고 소금을 약간 뿌린 후 중불에서 뽀얀 물이 나올 때까지 볶는다. 

시금치나물은 시금치를 살짝 데쳐서 국간장, 다진파, 참기름, 다진마늘, 깨소금으로 만든 양념을 넣고 무치면 쉽게 완성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