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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오른쪽 무릎 통증 있었다면? 원인 알고 병원 찾기 전에 무릎에 좋은 운동으로 예방하자
등록일 : 2019-02-18 14:51 | 최종 승인 : 2019-02-18 14:51
유현주

[메디컬리포트=유현주 기자] 무릎은 무릎관절과 그 주변부를 이루는 신체 부위다. 무릎관절의 내부 및 주변에는 여러 인대와 근육, 힘줄들이 있기에 무릎관절이 안정성을 지켜준다 무릎은 걷거나, 뛸 때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무릎이 아프거나 쑤시는 등의 일상 속 흔히 겪을 수 있는 문제점은 은근히 스트레스다. 무릎이 붓거나 무릎에 통증이 따르는 등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가벼운 무릎통증이라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넘겨서는 안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무릎 통증 원인

주로 무릎 통증은 흔히 노년층에게 발생한다. 그러나 이제는 잘못된 걷기 습관이나 잘못된 서 있는 방식으로 젊은 사람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무릎관절은 다른 관절보다 사용량이 많아 빠른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50세 이전부터 꾸준히 관리해야 노화를 늦추고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함이 노력된다. 특히 무릎관절염은 여성이 남성보다 발생률이 높은데 이는 폐경에 의한 것이다.

무릎통증 증상

무릎통증 증상으로는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에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앉았다가 일어날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무릎이 갑자기 걸리는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 관절연골 손상으로 움직일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무릎 주변이 붓는 등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이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에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간단한 치료가 될 수 있었음에도 키우고 있는 상황밖에 되지 않는다. 경미한 연골파열은 보전적인 치료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으니 가벼운 무릎통증이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겨서는 안된다.

무릎에 좋은 운동

1.스쿼트: 스쿼트는 다리 전체 근육의 힘을 키우는 데 최적화 된 운동이다. 스쿼트를 함으로써 관절에 부담을 줄여준다. 그러나 스쿼트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정확한 동작을 숙지함으로써 무릎에 보탬이 되는 운동이 되어야 한다.

2.수영: 수영은 일단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다. 물에 부력의 힘으로 몸을 뜨게 함으로써 무릎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다.

3.실내 고정자전거: 실내 고정자전거는 흔들림없이 안정적인 자세와 반복되는 다리 근육 움직임을 통해 관절에 큰 무리가 가지 운동이다.

4.올바른 자세로 걷기: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 또한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이다. 단순히 걷는 것이 아닌 무릎 근력 강화를 키워줌으로써 오르막길이나 가파른 길보다는 평지에서 안정적인 자세로 걷는 습관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유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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