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2019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이 당뇨에좋은음식?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등 다양한 효능이 가득! 오곡밥만들기
2019-02-18 13:54:47
조요셉
▲액운을 쫓자는 의미로 날밤, 호두, 은행, 잣, 땅콩 등 껍질이 딱딱한 것을 이용한 부럼깨기를 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조요셉 기자] 오는 19일 화요일은 정월대보름이다. 한해의 안녕과 복을 기원하며, 액운을 막자는 의미로 찹쌀, 차조, 찰수수, 찰기장, 붉은팥, 검은콩 등의 곡식을 넣어 만든 오곡밥과 말린취나물볶음을 먹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액운을 쫓자는 의미로 날밤, 호두, 은행, 잣, 땅콩 등 껍질이 딱딱한 것을 이용한 부럼깨기를 한다. 하지만 부럼깨기를 하다가 치아가 손상 돼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가급적 조심해야 한다. 

▲오곡밥에 들어가는 다섯 가지 곡식인 찹쌀, 차조, 찰수수, 찱기장, 붉은팥, 검은콩 등의 효능 또한 몸에 좋은 성분이 무수하다. (사진=ⓒGetty Images Bank)

정월대보름의 주 메뉴인 오곡밥에 들어가는 다섯 가지 곡식인 찹쌀, 차조, 찰수수, 찱기장, 붉은팥, 검은콩 등의 효능 또한 몸에 좋은 성분이 무수하다. 이에 정월대보름에 대표적으로 먹는 오곡밥 만들기를 알아보자. 요즘은 간편하게 전기밥솥을 이용하여 윤기가 흐르는 찰진 오곡밥 만드는 법이 한층 더 쉬워졌다. 

▲찹쌀 효능 ‘피부노화예방 및 장건강에 좋은 음식’(사진=ⓒGetty Images Bank)

찹쌀 효능 ‘피부노화예방 및 장건강에 좋은 음식’

찹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좋고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차조 및 찰기장 속 효능 ‘식이섬유 풍부해 변비해결에좋은음식’

노란색의 차조와 찰기장은 피부재생에좋은음식으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무기질,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

▲팥 및 콩 효능 ‘시력 및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도움돼’(사진=ⓒGetty Images Bank)

팥 및 콩 효능 ‘시력 및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도움돼’

붉은색의 '팥'은 예로부터 질병이나 귀신을 쫓는 식품으로 알려졌다. 동짓날에도 쑤어먹는 팥죽은 팥을 통한 질병이나 귀신을 꽃기 위함이다. 소변에 이롭고, 수종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없애주는 해독작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검은색의 '콩'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줘 눈 건강 유지와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준다.

수수효능 ‘고혈압 및 당뇨에 좋은 음식’

갈색의 '수수'는 어린아이의 생일이나 돌잔치에 수수를 이용한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는데 붉은색을 싫어하는 나쁜 액운의 접근을 막기 위함이다. 방광염을 치유해주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벙순이 방광의 면역 기능을 탄탄하게 해준다. 또 맛이 구수하고 영양분이 풍부하다. 아연, 철, 인, 바타민B 등과 폴리페놀과 탄닌 등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항당뇨와 염증 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 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에 좋은 도움이 되고 있어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심혈관계질환 등에도 예방 효과가 있다.

▲정월대보름음식 만들기 ‘오곡밥 만드는 법’(사진=ⓒGetty Images Bank)

정월대보름음식 만들기 ‘오곡밥 만드는 법’

정월대보름은 오곡밥 먹는날로 전기밥솥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오곡밥 짓는법 및 오곡밥 비율, 오곡밥에 들어가는 팥삶기, 오곡밥 잡곡 비율 등 집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오곡밥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오곡밥재료: 멥쌀 3컵, 검은콩 1컵반, 찰보리쌀 1컵반, 삶은 팥 1컵, 찰 수수 130ml, 조 50ml, 다시마 우려 낸 물 4컵을 준비한다.

1.  준비한 잡곡은 씻은 후 물을 충분히 넣고 반나절 이상 불린다.

2.  이때 잡곡을 섞지 말고 각각 불린다. 찰 수수 같은 경우 중간에 한번 저어준 후 물을 3~4번 바꿔준다. 콩이나 팥은 불리면서 부피가 많이 팽창하기 때문에 그릇을 넉넉한 것을 준비한다.

3.  멥쌀은 쌀을 씻은 후 30분 정도만 불린다.

4.  잡곡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밥물에 소급을 한꼬집 넣어서 간을 해준다

5.  오곡밥을 지을 때 다른 잡곡들은 씻은 후 불려주기만 하면 되지만 팥은 불린 후에 물을 넉넉히 넣고 5분 이상 팔팔 삻은 후 첫물을 버리고 팥만 건져내서 잡곡과 함께 넣어준다.

6.  오곡밥 물얄응 맞출때는 불려둔 잡곡의 물기를 빼고 계랑컵을 양을 잰 다음 맞추는 것이 좋다. 쌀3컵, 약콩 1컵반, 삶은 팥 1컵, 찰수수 130ml, 조 50ml, 찰보리쌀 1컵반 기준으로 다시마 우려낸 물은 4컵 넣는다.

7.  물을 넣고 전기밥솥 잡곡 모드로 취사 40분 맞춰주면 정월대보름 오곡밥 만드는 법이 완성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