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치아대체로 이용되던 틀니의 단점과 부담 없앤 임플란트틀니
2019-02-19 09:00:00
최다영
[사진 : 의정부임플란트 치과 백세치과 지창환 대표원장]

치아는 노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탈락되기도 하지만 나이와 무관하게 사고나 심한 충치, 치주염 등으로도 상실될 수 있다. 이렇게 자연치아가 상실되는 과정이 반복되거나 일시에 발생되면서 적은 수만 남을 경우 치과에서 틀니를 통해 해결해 왔지만 틀니는 불편한 점이 많아 이에 대한 대안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현재 자연치아를 가장 적절하게 대체할 수 있는 치과시술은 임플란트인데, 전악을 모두 치아를 임플란트로만 식립하기에는 시술에 대한 부담과 비용적 부담이 들 수 밖에 없다. 이때는 임플란트틀니로 해결할 수 있다.

보통 틀니는 잇몸에 의해 틀니를 지탱해야 하므로 잇몸에 무리를 줄 수 밖에 없고 향후 잇몸뼈 흡수로 형태가 변형되고 틀니가 헐거워질 수도 있다. 이에 반해 임플란트틀니는 임플란트를 필요한 최소의 수량만큼만 시술해 틀니를 지탱하는 힘을 보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써 이런 틀니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정상치아가 아예 없는 경우 최소 2~4개 정도만 임플란트를 식립해 임플란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틀니처럼 빠지는 문제도 없애고 저작력 또한 틀니에 비해 훨씬 높임으로써 거의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없도록 할 수 있다”며 임플란트틀니에 대해 설명한다.

기존 틀니의 경제적인 부분과 임플란트의 기능적인 부분을 결합한 치료법이 바로 임플란트 틀니로써 잇몸뼈 손상이나 이물감이 틀니에 비해 현저히 적고 이로 인해 발음이나 맛을 느끼는 부분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씹을 때 잇몸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해 자극을 줄이면서 잇몸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임플란트틀니는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반 틀니보다 높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틀니를 고려했다면 임플란트틀니에 대해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데, 다만 정밀함을 요하는 치과치료이면서도 최소 2~4개의 임플란트를 틀니고정까지 감안하고 시술해야 하는 만큼 반드시 시술경험이 많은 치과를 찾아야 한다.

도움말 : 의정부임플란트 치과 백세치과 지창환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