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으로 치아변색 우려된다면?…치아미백 '이것' 으로 간단하게 해결하자
등록일 : 2019-02-18 08:30 | 최종 승인 : 2019-02-18 08:30
엄태리

[메디컬리포트=엄태리 기자] 담배, 전자담배를 이용한 흡연, 탄산음료의 섭취, 커피 등으로 치아가 변색되었다면 찾아보게 되는 것이 치아미백과 스케일링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이뤄지는 치아변색을 집에서 간단히 하얗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치아 미백에 대해 알아보자.

▲치아변색의 원인에는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등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누런이빨

치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변색된다. 먼저,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표면인 법랑질이 얇아지고, 누렇게 변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또한 녹차나 커피 등의 차 종류를 자주 먹는 경우에도 치아변색이 나타날 수 있다. 콜라나 와인을 자주 마시는 경우에도 조심해야 한다. 이외에도 카레 등 색깔이 강한 음식을 먹은 뒤 치아를 제대로 관리 하지 않으면 치아가 점점 누렇게 변하기도 한다.

치아미백

커피나 탄산음료, 흡연 등은 이를 누렇게 만드는 주범이다. 따라서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담배는 줄이거나 끊는 것이 치아미백에 도움이 되며 커피와 탄산음료를 마신 뒤 물을 많이 마셔도 치아 착색을 피할 수 있다. 

셀프치아미백

베이킹소다와 소량의 과산화수소는 치아미백에 도움이 된다. 우선 양치를 한 후 베이킹소다와 소량의 과산화수소를 섞어 치약처럼 만든 뒤 이에 문지른 후 헹궈내면 된다. 베이킹소다를 너무 많이 넣을 경우 꺼끌꺼끌해서 치아 에나멜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칫솔에 코코넛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뒤 칫솔질을 하는것도 좋다. 또는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입에 넣고 5~20분 정도 가글하면 자연적으로 잇몸에 항균 작용을 더하며 치아를 보호할 수 있다.

▲바나나 껍질은 칼륨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미백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바나나 치아미백

바나나, 레몬, 딸기는 셀프 치아미백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다. 딸기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은 치아에 막을 형성해 착색을 예방해준다. 딸기 한 개를 으깬 후 베이킹소다 한 티스푼을 섞어 치아에 발라주는 셀프치아미백 방법이 있다. 또한 바나나 껍질을 치아에 문지르면 칼륨과 미네랄이 화이트닝 효과를 내준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