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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만감은 큰데 열량은 고작...? 콜라비, 효능 많은 다이어트 음식
2019-02-17 22:00:06
박진혜
▲콜라비 고르는법은 흠집이 없고 상처가 없는 적당한 크기의 것이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붆솨된 채소로 농약없이 재배가 가능하여 유기농 채소로 알려져 있다. 콜라비는 샐러드로 활용하거나 즙으로 갈아먹는다. 보라색 채소로 항암작용을 하는 것읗로 알려져 있는데, 콜라비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항암효능도 기대할 수 있다. 저칼로리에 고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콜라비는 건강식품으로서도 인기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재료 이다. 포만감도 크므로 배고플때 양배추대신에 콜라비를 먹는다면 저열량에 포만감도 느끼고 영양소도 골고루 챙길 수 있을 것이다. 콜라비의 다른 효능과 콜라비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양배추보다 식이섬유가 1.5배 풍부한 콜라비 효능

콜라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적당한 포만감을 줘 과식을 방지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콜라비에는 비타민C가 다른 과일과 비교해도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이라 콜라비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비타민C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탄력있는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 콜라비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생성을 억제해 피로 개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콜라비가 방광암, 유방암, 간암 등 각종 암은 물론, 위장 및 심혈관질환,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란 사실이 여러 실험을 통해 증명됐다. 혈관 건강을 책임지는 안토시아닌 자색 콜라비에는 꽃, 잎, 과일 등에 포함된 수용성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들어있는데, 이 안토시아닌은 강한 자외선이 세포를 손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생성되는 천연 색소로,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저하시키고 항산화 및 항암작용을 통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진다. 특히 콜라비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째 섭취해야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콜라비 열량은 100g 당 27kcal로 매우 낮은 편으로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콜라비 맛있게 먹는법

콜라비는 당도가 높고 식감이 아삭아삭하므로 생으로 먹어도 좋다. 콜라비는 다른 채소들과 함께 샐러드로 먹거나 동치미 혹은 깍두기 재료로 사용해도 좋고, 콜라비를 식초와 설탕을 넣고 며칠 숙성시키면 콜라비 피클로 오래 두고 즐길 수 있다. 바쁜 아침에는 콜라비를 과일과 함께 믹서로 갈아 마시면 간단하게 포만감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달군 팬에 구워 치즈를 뿌리고 고구마나 감자를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콜라비를 즐길 수 있다.

콜라비 섭취시 주의할 점

콜라비에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갑상선기능 저하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비록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한 편이지만, 해당 환자인 경우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양배추나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대장 속 박테리아가 좋아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과정 중 가스가 많이 생긴다. 개인차는 있지만 콜라비 섭취 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100g 이내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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