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노화로 처지는 피부와 늘어나는 주름 고민, 안면거상술로 해결 가능
2019-02-16 00:00:00
최다영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최근 매끄럽고 탄력 있는 피부가 중요한 외모적 요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는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능성 화장품이나 마사지 기구 등을 사용한 일반적인 피부관리 노력만으로는 근원적인 개선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피부 처짐과 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안면거상술이 눈길을 끌고 있다. 

안면거상술은 처진 피부조직을 위로 당겨 올려주고 남는 피부를 절제한 후 고정시켜주는 수술로 수술과정에서의 절개범위에 따라 최소절개 안면거상술(MACS 리프팅)과 완전절개 안면거상술로 나뉜다. 

수술시간은 약 1시간 30분정도가 소요되며 이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얼굴팔자주름, 입가주름, 이마주름 등 전체적인 주름을 개선하는 얼굴주름리프팅 효과는 물론 얼굴탄력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수술은 헤어라인을 따라 귓볼 뒷부분까지 절개한 다음 피부 속 근막층(SMAS)까지 거상하여 일부 제거한 후 다시 고정한다. 이후 불필요한 피부를 제거하고 봉합하여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때 환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피부절개 범위가 큰 경우 많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수술하기 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세밀한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안면거상술은 무너진 턱선을 개선해 V라인 얼굴형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이나, 필러나 보톡스 시술만으로는 개선효과가 미미한 경우, 깊어지는 팔자주름과 목주름이 고민인 사람들에게 적합한 주름수술이다. 

수술 이후 약 일주일 정도는 얼음 찜질을 시행하고 높은 베개를 사용해 부기 관리를 해줘야 하며 회복기간 동안 흡연 및 음주는 금해야 한다. 더불어 과도한 운동이나 마사지 등은 수술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 

더불어 수술 후에는 부작용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부작용으로 출혈, 염증, 볼패임, 피부괴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상 증상 발생 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안면거상술은 개인마다 피부타입, 주름과 처짐의 정도가 다른데다 안면신경의 손상 위험이 있는 비교적 난이도 높은 수술인 만큼 전문의와 면밀한 상담을 거쳐 후 신중하게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 선택 시 비용적인 측면보다는 수술에 필요한 의료 설비와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고 있는지, 의료진이 충분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철저하게 따져봐야 한다. 

도움말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