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정월대보름 오곡밥 검은콩대신 이색콩 추천 '흰강낭콩' 식물성 단백질로 이뤄진 건강식품
등록일 : 2019-02-15 15:01 | 최종 승인 : 2019-02-15 15:01
박진혜
▲식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진 흰강낭콩은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박진혜 기자] 정월대보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신라시대부터 시작된 정월대보름에는 호두, 잣, 땅콩 등의 부럼깨기와 차조, 찰수수, 찰기장, 붉은 팥, 검은 콩을 넣어 오곡밥을 짓는다. 음력 1월 15일 한해의 액운을 막고 건강과 풍년을 기원했던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오곡밥을 지을 예정이라면, 올해는 검은 콩 대신 색다르게 흰 강낭콩을 넣어 보자.

흰강낭콩 삶는법

흰강낭콩은 부드럽게 삶아서 먹어야한다. 흰강낭콩 삶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흰강낭콩을 물에 깨끗이 씻은 후 15분 정도 센 불에 삶고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 1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된다. 흰강낭콩을 삶을 때 뚜겅을 열면 비린내가 나서 먹기 불편할 수 있으니 반드시 뚜껑을 닫고 삶아야 한다.

흰강낭콩 효능?

흰 강낭콩은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한 열량을 공급하고 근육을 만들어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30일 동안 흰 강낭콩을 섭취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흰 강낭콩을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체중과 체지방, 신체 사이즈 등의 부분에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흰 강낭콩은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흰강낭콩 부작용 주의

흰강낭콩은 인류가 오랜 시간 섭취해 온 식품인 만큼 크게 드러나는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불용성 섬유질 함량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량 섭취할 경우 속이 더부룩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혈압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치료 과정을 거치고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주의가 필요하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