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생리통 심할 때 방치하면 '자궁내막증·자궁선근종' 의심해야... 심하면 '불임'으로 이어져
2019-02-15 14:00:17
조요셉

요즘 심한 생리통 때문에 병원을 찾은 환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렇게 여자들은 한 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생리통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생리통 진통제나 약, 복부찜질기, 생리통에 좋은 지압법 등 심한 생리통의 해결방안을 찾아본다. 이에, 유독 생리를 할 때 생기는 생리통이 심한 이유와 완화에 좋은 방법들을 소개한다.

▲생리통 및 생리전증후군 증상은 심한 복부 통증을 일으킨다. (사진=ⓒGetty Images Bank )

생리통 · 생리전증후군 증상은?

생리통은 생리 기간에 생기는 통증으로 월경통이기도 하다. 월경 때 하복부, 자궁부위에 생기는 통증을 뜻한다. 생리통 주요 증상으로 구역, 구토, 복통등이 있으며, 개개인마다 증상의 심각성이 다르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몸이 붓고 얼굴이 달아오르기도 한다. 또 하루종일 기분의 기복이 심해지고 피부트러블, 피부염, 허리통증, 두통등이 발생한다. 월경 시작 전 생기는 생리전증후근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대표적으로 월경 시작 전 복부에 팽만감이나 가슴의 압통, 두통 등의 통증이 생기며 몸 상태가 민감해진다.

생리통이 심한 이유

생리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리통이 발생하며, 통증의 강도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생리통이 유독 심한 이유는 보통 생활습관에서 문제를 찾을 수 있으며, 평소 자궁에 안좋은 음식 중 카페인 섭취가 많을 경우 몸을 붓게 만들고 소화기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생리통이 심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증상의 전조증상이라고 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가임시 여성 중 40% 이상이 겪고 있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초기증상일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불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 생리통이 심할 때 복부찜질기로 자궁을 따뜻하게 해준다.(사진=ⓒGetty Images Bank )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이 심할 때 복부찜질기로 복부마사지를 해줌으로써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 복부마사지는 누운 자세로 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해주고 배를 시계방향으로 2~30회 정도 쓸어준다. 배를 눌러 뭉친 느낌이 드는 곳을 좀 더 세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다.

생리통에 좋은 자세·체조·지압

생리통이 심할 때는 누워서 나비 자세를 하거나 앉아서 앞으로 허리를 숙이는 자세를 하면 좋다. ‘나비 자세’ 하는 법은 두 발바닥을 붙여 안쪽으로 당긴 뒤 발바닥을 붙인 채로 바닥에 누우면 된다. 이 자세는 자궁과 밀접한 허벅지 안쪽 근육(내전근)을 강화해 생리통을 줄여주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든다. 생리통에 좋은 지압법도 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복숭아뼈 바로 밑에 있는 조해혈을 손으로 꾹꾹 놀러주면 생리통이 어느 정도 완화된다.

▲심한 생리통 때문에 고민이라면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진통제 및 약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

생리통 완화법

평소 적절한 운동을 하여 하루 최소 30분씩 산책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몸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노폐물이 체외로 빨리 나오도록 도와준다. 허리를 숙여 두 다리를 뻗고 두 손으로 발끝을 잡은 후 허리를 숙여 스트레칭을 해준다. 또, 생리통 진통제 종류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 수 있다. 또한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생리통 약이 있다. 그밖에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 좋은 차, 붓기에좋은차, 자궁 혈액순환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